공문서 작성법 완벽 정리

이번 시간에는 공문서 작성법을 완벽하게 정리해 보도록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2017년 11월 1일 부터 공문서 작성법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변경내용은 예전에는 공문서를 작성할 때 본문의 시작을 제목의 첫 글자와 같은 위치에서 시작했는데 앞으로는 같은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표시항목과 띄우기도 개선되었는데요. 변경된 부분 부터 차례대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본문 첫 글자와 같은 위치에서 시작

이번 공문서 작성방법은 본문을 작성할 때 시작 지점을 찾기 불편한 점과 불필요한 여백 등을 개선되었습니다.

※ 2타(vv표시)는 한글 1자, 영문숫자 2자에 해당함.


앞에 표시를 하면 헷갈릴까봐 표시를 안했는데요. 숫자 1 부분이 예전에는 공백 6칸을 주고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첫째 항목의 기호는 왼쪽 처음부터 띄어쓰기 없이 바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둘째 항목부터는 2타(스페이스바 두번)씩 옮겨 시작합니다. 그리고 글을 쓰다가 한줄 이상 길어질 경우에는 항목 첫 글자앞에서 Shift+Tab 키를 눌러서 줄 맞추기를 합니다. 




첨부물 표시 방법 "붙임" 

첨부물을 표시할 때 아래에  "붙임"이라고 쓴 다음 첨부물을 저는데요. 보통은 본문 내용이 끝난 다음 한줄을 띄우고 썼는데 앞으로는 본문이 끝난 줄 다음에 "붙임"표시를 하고 첨부물의 명치과 수량을 작성해 표시해 줍니다.




문서의 "끝" 표시하기

문서의 내용을 마칠 때에는 항상 "끝"이라고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본문 마지막 글자에서 2타를 띄우고 "끝" 표시합니다.

<예시>   ~~..... 주시기 바랍니다. VV 끝.


만약 붙임 있다면 붙임 내용 뒤에 표시를 합니다.

<예시>

붙임  1. 승인 목록 1부.

        2. 승인 서식 1부.VV끝



그 외의 문서 작성 기준

그 외에도 문서 작성 기준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날짜, 시간, 금액 등 적을 때 헷갈리는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날짜는 숫자료 표기하되 연, 월, 일을 표시할 때 마침표를 찍어 표시합니다.

<예시> 2017. 10. 25.

<예시> 2017. 10. 25.(수)


쌍점은(:) 앞말에 붙여쓰고 뒷말은 띄어 씀니다.

<예시> 1. 관련: 행정안전부-11111(2017. 11. 10.)


시간은 24시간제를 사용하여 표시를 사용합니다. 뒤에 시, 분 글자는 생략하고 쌍점을 찍어서 구분합니다.

<예시> 오후 1시 20분 (X) → 13:20  (O) 


금액을 표시할 때에는 아라비아 숫자를 쓰고 다음에 괄호를 표시하고 한글로 기재합니다.

<예시> 금10,000원(금일만원)


문서 항목을 분류할때 숫자 1 다음부터 헷갈리른 경우가 있는데요. 항목 순서는 1, 가, 1), 가) 순으로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네는 □, ○, ·, - 등과 같은 특수 기호도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2017년 11월부터 변경되는 부분부터 문서를 작성할 때 헷갈리는 부분 몇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공문서에 관련 자료를 더 확인해 보시고 행정안전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행정안저부를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정책자료]-[간행물]로 이동합니다.



[간행물] 게시판 자료중 327번 "2016행정업무운영편람중 문서작성법 일부 수정 게시" 제목의 게시판을 클릭해 보면 첨부파일이 있는데요. 


다운로드하여 보시면 더 많은 작성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작성할 때에는 어렵지만 몇번 작성해 보고 나면 쉽게 작성할 수 있으니 어려워하지 마시고 천천히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12)

  • 2017.10.25 20:13 신고

    이런 것도 규격과 양식이 있었군요.
    그냥 관행처럼 쓰는줄 알았는데.. ㅋㅋㅋ

  • 2017.10.26 06:21 신고

    공문서 작성법에 대해 정말 깔끔하게 잘 정리해주신 것 같습니다.
    공문서를 작성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행복한 목요일 보내시길 바래요-

    • 2017.10.26 22:39 신고

      작성하다보면 가끔 헷갈려서 저도 공부하는 김에 올려봤는데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 2017.10.26 19:56 신고

    공문서 작성방법 잘 보고 갑니다.
    아직 작성할일이 없지만, 필요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만이 되겠어요.
    좋은 오후 되세요

  • 갤럭시24
    2017.10.28 07:33

    잘 보고 갑니다. 매우 유용한 방법을 배웠습니다. 저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2017.10.30 00:20 신고

      저도 헷갈리는 부분을 정리하는 겸 올렸는데 도움이 되셨다니 올린 보람이 있네요~

  • 2017.10.29 15:21 신고

    공문서 작성법이 있다는걸 처음 알았네요.
    나중에 작성할 일이 생길때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ㅎㅎ

    • 2017.10.30 00:21 신고

      각 회사마다 틀이 있기는 합니다만 거의 기본 구조는 비슷할 것입니다.

      혹 공공기관에 문서를 보내실 일이 있으실때 보시면 좋으실꺼 같아요 ^^

  • 2017.10.31 11:28 신고

    공문서 작성법이 내일부터 바뀌게 되었군요,
    깔끔하게 정리 잘해놓으셔서 필요하신 분들에게 큰 도움 되겠어요!

    • 2017.11.02 17:04 신고

      제 자료가 다른분들에게 도움이 될때 보람을 느끼는데 이번에도 그랬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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