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그림판 만들기
- 프로그래밍/스크래치(scratch)
- 2016. 11. 3. 12:31
오늘은 스크래치로 그림판을 만들어 볼 것인데요 앞서 엔트리로 그림판을 만들어 봤었습니다.
스크래치로 그림판을 만들어보면서 엔트리와 스크래치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appadal.tistory.com/231
코딩교육 스크래치2.0 그림판 만들기
이번 스크래치 코딩교육으로 배울 수 있는 기능을 보자면
첫째, 초기화 설정하는 방법
둘째, 펜 블록 기능 사용 방법
셋째, 마우스 포인터 이동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장면 만들기
연필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장면을 만들려면 먼저 연필 스프라이트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스프라이트 라고 쓰여진 부분 옆에 캐릭터 모양이 있는데요 이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아이콘을 눌러서 [물건]을 클릭하고 한참 내려가다 보면 [연필] 있습니다. 선택하고 추가를 시켜 주시면 됩니다.
연필에서 가중 중요한 부분은 중심점을 연필 끝 부분으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연필 중간에서 선이 그어지게 됩니다. 꼭 중심점 위치를 옮겨 줘야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만들어 줄 때에도 이 중심점 이동을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 연필을 클릭한 다음 [모양]을 클릭하고 3번에 있는 + 십자가 모양을 눌러주면 중심점을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중심 점을 아래로 연필 끝으로 내려줍니다.
블록 코딩하기
먼저 전체 코딩을 보면 아주 간단합니다. 하지만 엔트리 코드와 너무 다르지요. 조금 더 복잡합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쉬운 내용입니다.
1번 [이벤트] 스크립트에서 [깃발을 클릭했을때] 블럭을 가져와 놓습니다. 이부분은 프로그램 실행을 알리는 것이니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2번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종료를 할때까지 계속 반복해야 하므로 [제어] 스크립트에서 [무한 반복하기] 블럭을 가져옵니다.
3번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에만 그림을 그릴 것이기 때문에 [만약~라면]블럭도 가지고 옵니다.
4번 [관찰] 스크립트에 들어가서 [마우스를 클릭했는가?]를 가지고 옵니다.
5번 펜이 마우스를 따라 다니면서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동작]에서 블럭을 가지고 옵니다.
6번. [펜]에 들어가서 [펜 내리기]를 가져옵니다.
7번 마우스를 해제했을 때=마우스 클릭을 안했을 때 가 되겠습니다. [펜 올리기]를 하면 그림이 안그려 지는 것입니다.
8번 처음 실행 할 때는 빈 화면에서 그림을 그리지만 재 실행을 하면 앞에 그린 그림들이 그대로 있습니다. 이부분이 엔트와 다른 점입니다. 그래서 [지우기]라는 초기화를 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휴~ 쓰다가 보니 정말 길게 썼네요
엔트리와 다르게 스크래치는 꼭 초기화를 해줘야 합니다. 이부분 때문에 코딩교육을 할때 어린이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코딩교육을 할때에는 엔트리가 편하기도 합니다.
스크래치는 코드에 초기화 코드를 넣어 줘야 합니다. 이 부분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
그럼 코딩교육 스크래치2.0 그림판 만들기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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