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출하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출하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얼마전까지 티스토리 사이트맵 을 네이버웹마스터에 제출을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계속해서 카타고리 제목을 바꾸고 위치도 변경하고 확실히 정해지지 않아서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제 나름대로 블로그의 기준이 잡힌거 같아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제출을 했습니다.  어느 정도 기준이 정해신 분들이라면 사이트맵을 제출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1.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 보이는 오른쪽 상단에 본인의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사이트를 입력한 후 [Get free XML Sitemap]라고 입력을 해줍니다.


2. 다음 화면이 나오면 보안 코드를 입력해 주고 옵션은 아래 그림 처럼 설정을 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하면 사이트 맵이 만들어 짐니다.


3. 사이트 맵이 만들어지만 download your Sitemap 클릭합니다.


4. 사이트 크기 등 여러 종류가 나오는데요 옆에 있는 download 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러면 사이트 맵 만드는 과정은 끝나게 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올리고 네이버웹마스터에 등록하기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하기 전에 우선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어딘가에 올려져 있어야 하는데 본인 게시판을 사용하면 됩니다. 


1. 먼저 글을 비공개로 작성을 합니다. 그리고 [파일]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파일] 찾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 파일을 [등록] 시켜줍니다.


3. 소스코드 창을 보게 되면 cfile 로 시작하는 부분서 부터 .xml까지 주소를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글을 발행해야 합니다. 

(꼭 발행을 하세요. 안하시고 안된다고하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말입니다.) 그리고 사이트 맵이 제대로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시려면 블로그 주소뒤에 /attachment/ 하고 뒤에 아래 파일 주소를 입력하면 사이트 맵 파일이 다운 받아 지면 제대로 등록된 것입니다.)


5. 네이버웹 마스터 도구로 이동한 다음 [요청]-[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하여 이동을합니다.


6. 내 사이트 뒤에 attachment/ 를 써준 다음 아까 주소를 붙여 넣습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이제 사이트 맵이 등록이 되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들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 맵을 만들어 제출한 다음 카타고리 추가 또는 변경을 하시면 다시 한번 사이트 맵을 만들어 제출해 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