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ROW함수 - 자동번호 순번 매기기

엑셀 ROW함수 - 자동번호 순번 매기기


엑셀은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을 하는데 보통 엑셀 첫 번째 열에 순번 또는 번호를 매겨 사용을 하는데 중간에 번호를 삭제를 하면 다시 번호를 새로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번호를 매겨야 하는데요 ROW 함수를 사용하면 중간에 행을 지워도 자동으로 번호가 매겨지기 때문에 순번을 매기거나 연번 작업을 할때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버전: 엑셀2013>



아래 그림 처럼 데이터가 많을 때 순서를 나타나기 위해서 연번이나 순서 등 정렬을 나타내기 위해 번호를 입력하는데요. 자동 채우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번호를 매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숫자를 1, 2를 입력을합니다.



그리고 아래로 드래그를 해주게 되면 처음 입력한 1, 2의 차이가 1이기 때문에 자동 채우기 값이 1씩 증가하는 것입니다. 만약 1과 3 이였다면 자동채우기를 했을 때 2씩 증가 돼 1, 3, 5, 7, 9 결과 값이 나오게 됩니다.



연번 4번의 행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행은 하나가 위로 올라 오지만 연번의 숫자는 변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시 처음에 했던 자동채우기를 계속해 줘야 하는데 변경이 될 때 마다 이렇게 작업을 하게 되면 많이 힘들 것입니다.



이제 ROW 함수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B3셀에 =ROW라고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B3셀에 =ROW()-2 라고 값을 입력을 했는데 이렇게 입력한 이유는 현재 B3셀의 행의 값이 3이기 때문에 -2를 해줘야 1 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ROW()-2 결과 값으로 1이 나왔습니다. 결국 3-2의 결과 값입니다. ^^



이제 아래로 드래그를 해서 자동 채우기를 하면 자동으로 번호가 매겨지게 됩니다.



이번에도 행 하나를 삭제해 보겠습니다.



행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다음 [삭제]를 선택합니다.



행은 삭제가 되었지만 연번은 5번으로 다시 매겨지면서 그 아래의 연번도로 자동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엑셀에서 ROW 함수를 잘 사용지 않지만 이렇게 연번이나 순번 등 자동으로 번호를 매겨야 할 행이 있다면 ROW함수를 사용하면 작업을 하는데 손이 한번 덜 가니 참 좋은 거 같습니다. ROW함수 많이 사용하세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