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2.0 지그재그 내려오는 모습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2.0으로 지그재그 내려오는 모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로 프로그램은 만들다 보면 직선으로 오는 것 말고도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데요.



지그재그로 내려오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X축을 왔다 갔다 하게 만들어 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2.0 지그재그 내려오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게일을 하다보면 상대방 유닉이 직선으로 내려오는 경우도 있지만 지그재그 또는 대각선 등 다양한 형태로 움직이는데 이건 X축과 Y축에 변화를 주어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지그재그로 움직이는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는 Y축은 일정하게 감소하도록 만들고 X축은 좌우로 일정하게 움직이게 하면 됩니다.



지그재그 스크래치 코딩하기

먼저 스포트라이트에서 BALL을 가져와 주고 나머지는 스프라이트는 없애줍니다. 


스프라이트에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 줍니다. 처음 X좌표(0), Y좌표(170)을 정해 준 것은 확인해 보기 편하기 위해서 한 것이므르 알맞게 주지면됩니다.


제가 만든 코드를 보면 공이 아래 벽까지 다을 때까지 반복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5번씩 반복하게 만들었는데요. y축은 반복할때마다 -3만큼 줄어들게 됩디다. 있때 X좌표는 10만큼 조금씩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반대방향으로 5번 움직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럼 다시 왼쪽으로 -10 만큼씩 움직이게 됩니다. 결국 우리가 보게 되는 지그재그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실행 영상

프로그램 실행 결과 입니다. 여기에 도장찍기를 넣어 좀더 어떻게 움직이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보실때 X좌표와 Y좌표 값의 변화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활용방법

저는 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반복하는 동작을 만들때 위에 코드 방법 많이 활용하는데요. 게임을 만들때 일직선으로 날아는 것 보다는 움직임 있게 만들면 더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