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요일 함수 - WEEKDAY함수 CHOOSE 함수 구하기


엑셀에서 요일을 함수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WEEKDAY함수 와 CHOOSE함수 두가지 함수를 사용해서 엑셀 요일을 구해 볼 것입니다. 엑셀에서 요일 함수로 구하는 방법은 셀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있지만 저는 함수로 구하는 것이 제일 쉬운것 같더라고요



두가지 함수를 사용해서 요일을 구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더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함수를 자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지면 함수가 더 쉬워지는 것 같습니다. 더 활용도도 높은 편이고요



WEEKDAY 함수 


먼저 WEEKDAY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EEKDAY 함수는 날짜에 해당하는 숫자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C3셀에 =weekday 함수를 입력하고 B3, 다음 옵션으로 어떤 형식으로 숫자를 지정할 지 묻는 옵션에서 첫번재 옵션을 선택합니다. (첫번째 옵션을 선택하면 1은 일요일부터 시작해서 7은 토요일을 뜻합니다.)



B3셀에 들어갈 함수 내용은 =WEEKDAY(B3,1) 됩니다. 그리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7 이라는 결과과 나오는데요 7은 토요일을 반환한 정수입니다.


아래로 드래그하여 요일 값을 반환해 줍니다.


숫자가 어떻게 요일이 될 수있는거지? 의아해 하실분들이 많을 텐데요 원래 합쳐서 사용하는 함수를 제가 끊어서 설명 드리고 있는 것인데요 조금만 참으시고 choose 함수까지 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CHOOSE 함수 

choose 함수는 안수 값 목록에서 값을 반환하는 함수 입니다. 숫자 1일 들어오면 "일요일"이 반환이 되고 3이 들어오면 "화요일"이 들어옵니다.

이 반환값은 1부터 254값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D3 셀에 =CHOOSE(C3,"일요일","월요일","화요일","수요일","목요일","금요일","토요일") 라고 입력을 해줍니다.



정수 7에 해당하는 토요일 값이 출력됩니다.


아래로 주욱~ 드래그 해주면 해당하는 값에 요일들이 출력하게 됩니다.



WEEKDAY와 CHOOSE 함수 합치기 


이 함수를 합치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하나하나 짤라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choose 함수에 넣었던 정수 값 위치에 WEEKDAY 함수 값을 넣으면 됩니다.

최종 함수는 =CHOOSE(WEEKDAY(B3,1),"일요일","월요일","화요일","수요일","목요일","금요일","토요일") 가 되는 것입니다.


값을 입력을 해주고 드리그를 하면 아래와 같이 요일을 구할 수가 있습니다.


엑셀에서 요일을 구하기 위해서는 지금 마지막 부분이 필요한 것이였는데 WEEKDAY 함수와 CHOOSE 함수를 설명하면서 하니 이렇게 길게 되었네요 두 함수의 조합으로 요일을 구하는 것이여서 복잡하게 보이실 수도 있지만 함수를 활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실력도 늘고 더 다양하게 함수를 사용하실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엑셀 요일 함수로 쉽게 구하는 방법이였습니다.


반응형

'MS 오피스 > 엑셀 함수&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시간계산하기  (2) 2016.11.18
엑셀 sumifs 함수  (10) 2016.11.04
엑셀 줄바꾸기 방법  (3) 2016.10.14
엑셀 급여명세서 양식 무료 다운  (0) 2016.10.12
엑셀 출석부 양식 다운로드  (1) 2016.10.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