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합치기 어렵지 않아요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파티션 합치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번에 2테라 하드디시크를 구매해서 컴퓨터에 설치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2테라 모두 하나의 파티션으로 사용을 하고 있었는데요. 하나는 블로그, 유튜브 자료를 넣는 드라이브와 사진이나 개인 문서를 보관하는 드라이브를 따로 만들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각각 1TB(테라) 정도 나눠서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고 싶어졌습니다. 처음 파티션 나누기를 하시는 분들은 걱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림 지금부터 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합치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합치기 어렵지 않아요

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합치기 동영상입니다. 아래 글과 영상을 같이 보시면 따라하시는데 어렵지 않으실 것입니다.  



파티션 같은 작업은 디스크 관리에서 작업을 합니다. 윈도우 단축키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디스크가 모두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나누고 싶은 디스크를 선택하여 파티션 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시작하면 됩니다.


파티션 나누기

디스크1에 있는 "E" 드라이브를 반으로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디시크를 클릭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다음 "불륨 축소"를 클릭합니다.


1번은 축소할 수 있는 공간이며 2번은 내가 사용할 공간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3번에 축소 후 전체 크기가 나타납니다. 용량을 계산할 때 계산기를 이용하면 좀 더 쉽게 용량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이 나누어 지긴 했지만 현재는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포멧 작업을 한번 더 해주어야 합니다.


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록 설정해 주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뒤에 나오는 파티션 크기 기정드라이브 문자 할당, 파티션 포멧 설정은 변경하지 말고 "다음"을 클릭하여 넘어 갑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마침"을 클릭해 줍니다.


다른 드라이브 문자 할당을 받고 싶다면 현재 보이는 "F"를 클릭하여 드라이브 문자 할당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멧 방식은 NTFS로 변경하지 않고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마지막에 "마침"을 클릭하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마침을 클릭한 후 내 PC를 클릭해 보면 파티션이 나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티션 합치기

윈도우10 파티션 합치기는 나누기 보다 더 쉽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을 선택한 다음 "볼륨 삭제"를 클릭합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삭제할 드라이브에 자료가 있다면 모두 삭제가 되오니 데이터를 미리 옮겨 놓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확장하고자 하는 디스크를 선택하고 "볼륨 확장"을 클릭합니다.


불륨 확장 마법사가 실행이 되는데요. 여기에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혹 사용가능에 디스크가 있다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란에 옮겨 주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볼륨 확장 마법사창에 완료 되었다는 메세지가 나타나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관리에 보면 2개로 나눠져 있던 파티션이 합쳐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장된 디스크는 포멧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합치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하시는 무언가 잘못될까봐 두려워서 못하시는데요. 한번 해보시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