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3.0 다운로드 및 차이점

스크래치가 새로운 버전 스크래치 3.0 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3.0 다운로드 방법을 알아보고 2.0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능 상에는 큰 차이가 없고 크게 눈에 띠는 부분은 바로 디자인 부분이 많이 변경되었더라고요.

그럼 스크래치 3.0이 어떻게 변화가 되었고 어디에서 오프라인 프로그램 같은 경우 어디에서 다운을 받아서 설치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래치 3.0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스크래치 같은 경우 웹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도 있고 오프라인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크래치 3.0 버전 부터는 인터넷 익스플러로, 오페라, Vivaldi, Silk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구글 크롬과 모질라, 파이어폭스, 엣지 브라우저를 지원해 줍니다. 웹에서 작업을 하실 때에는 이점 참고하시고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스크래치 홈페이지에 접속을 한 다음 하단에 있는 "오프라인 에디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한 후 파일을 실행하여 스크래치 3.0을 실행시켜 줍니다. 요구 사항을 살펴 보면 현제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작동이 되고 윈도우용 버전만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변경된 스크래치 3.0

3.0 버전을 실행해 보면 정말 디자인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3.0>


<스크래치 2.0>


확실히 스크래치 3.0 버전이 더 깔끔하고 세련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블럭을 가지고 올때 다른 해당 스크립트를 클릭하고 클리가지고 왔었는데 세로 형태로 변경되면서 스크롤을 내리면 굳이 다른 스크립트를 클릭하지 않고다 블럭을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블록도 몇가지가 변경 된것 같습니다. 예전 버전에서는 "맨 앞쪽으로 순서바꾸기" 만 있었는데 앞쪽과 뒷쪽 모두 생겨서 스프라이트 순서를 변경할 때 편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그리고 맨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확장 기능도 볼 수 있습니다.



확장 기능을 보면 텍스트 음성변환과 번역 기능이 있는데요. 나중에 마이크를 연결해서 활용이 가능한지 한번 활용해 봐야겠습니다. 앞으로 더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