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정품 구매(FPP,DSP,ESD,OEM) 꼭 알아두세요

오늘은 윈도우10 정품 구매할 때 윈도우10 뒤에 있는 FPP, DSP, ESD, OEM 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려고합니다. 윈도우 7 버전은 2020년 1월 공식 지원이 종료가 됩니다. 그래서 이전에 윈도우 7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윈도우 10을 구매하여 내 컴퓨터에 새로 설치를 하시거나 윈도우10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10 종류에는 윈도우 10 home 또는 Pro, Windows10 Pro for Workstations 3종류의 제품이 있습니다. 윈도우10 홈 버전은 개인 또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이고 프로와 프로 워크테이션은 기업에서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후에 운영체제를 어느 범위까지 허용해서 사용할 것인지 라이센스 범위를 정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FPP, DSP, ESD, OEM 따라 사용 범위가 달라짐니다.


윈도우10 정품 구매(FPP, DSP, ESD, OEM) 

위에서 컴퓨터의 사용 범위에 따라서 라이센스가 달라진다고 했는데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운영체제는 기본 1대의 컴퓨터에 1개입니다.)



윈도우10 FPP

윈도우10 FPP는 Full Package Product 약자로 예전에 컴퓨터 구매할 때 윈도우 CD를 주는 것 처럼 윈도우10 운영체제가 들어있는 USB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제품들 중 가격이 가장 많이 나가지만 컴퓨터를 교체해도 포맷을 하더라도 언제든지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DSP

DSP 라이센스는 컴퓨터 메인보드에 귀속이 되는 것입니다. 가격이 FPP보다는 저렴하지만 단점이라면 DSP로 윈도우를 설치했다가 컴퓨터 메인보드가 고장이 난다면 윈도우10을 재설치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 ESD

ESD는 실물이 없이 라이센스(CD키)를 구매해서 정품 인증을 받는 형태입니다. 요즘 윈도우10을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 이베이 또는 외국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자칫 한달이나 몇 개월 뒤에 정품 인증이 해제될 수도 있으니 꼭 구매하실 때 잘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OEM

윈도우10 OEM은 컴퓨터를 구매할 때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OEM은 구입한 컴퓨터에서는 언제든지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그 대신 다른 컴퓨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변에 컴퓨터를 조금 아시는 분들이 있으면 윈도우 크랙을 이용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고 어둠의 경로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실 수도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윈도우 크랙 또는 불법으로 다운 받은 운영체제로 설치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크랙 또는 P2P 사이트에서 받은 운영체제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파일 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제품들은 운영체제를 건물에 비유한다면 만들어질 때부터 잘못 설계가 된 것이기 때문에 백신으로 검색을 한다고 해도 잡아내기 힘들다고 합니다. 


요즘은 랜섬웨어 처럼 개인을 상대로 하는 범죄도 많으니 운영체제 같은 경우는 꼭 정품으로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