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특정단어 합계 구하기

이번 시간에는 엑셀 특정단어 합계 구하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 셀에 들어 있는 단어 중  특정단어가 들어가 있는 해당 셀의 값 합계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연말이 되면 물품 또는 제고 조사를 하는데요. 해당 물품의 명칭이 다르지만 공통으로 들어가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인 테이블A", "회의용 테이블B" 같이 모두 같은 "테이블"이라는 단어가 있은데 여기서 "테이블"이 들어간 단어들의 셀의 값만 추출하여 값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엑셀 특정단어 합계 구하기

엑셀에서 특정단어를 포함한 셀들의 데이터를 찾아 합계를 구하거나 개수를 구할 때 와일드 카드 문자를 이용하여 값을 구하면 되는데요. 와일드 카드 문자 "*"를 이용해서 "*" 위치에 따라 앞뒤 임의의 모든 문자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  : 장난감으로 시작하는 문자열 예: 장난감A세트

*장난감  : 장난감으로 끝나는 문자열    예: 터닝메카드장난감

*장난감* : 장난감이 포함된 문자열       예: 터닝메카드장난감에반 




아래 사진처럼 물품이 있을 때 특정단어가 들어 있는 셀의 합을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에 "컴퓨터"가 들어가 있는 단어와 "테이블"이 들어가 있는 셀들의 수량을 sumif 함수를 이용하여 합을 구할 것입니다.


먼저 G3셀에 sumif 함수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문장는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C3부터 D8셀가지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를 넣어 찾을 값을 지정해 줍니다. F3셀의 값을 찾아야 함으로 "*"&F3&"*"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값을 구할 셀의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여기에서는 D3부터 D8셀까지 범위를 정해 주면 됩니다.


결과를 확인해보면 컴퓨터와 테이블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셀들의 값을 찾아 합계를 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에 특정단어가 들어가 있는 셀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합계 보다는 "*"를 이용하여 특정단어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 와일드카드 문자표를 잘 이용하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많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