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열과 열 비교함수 만들기

업무를 하다보면 엑셀에서 서로 다른 두 시트나 열과 열을 비교하여 값을 찾는 등 엑셀로 여러가지를 구현해야 할 대가 많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열과 열을 비교하는 비교함수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구현해 볼 비교 방법은 엑셀 A열에 있는 데이커가 B열에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서 있으면 "있음" 없으면 "없음"이 나오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열과 열 비교함수 만들기

좀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주 구연하고자 하는 것은 A열의 데이터 중 B4셀에 있는 "3"이라는 숫자가 B열 E4:E10에 있는 데이터에 존재하고 있는지 비교를 하는 것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처음 이렇게 하나의 셀의 값을 한 열과 비교해 보는 함수가 있는지 열심히 찾아보았지만 찾을 수가 없었읍니다. 그래서 따로 함수들을 이용하여 비교함수 처럼 작동하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함수는 COUNTIF 함수와 IF 함수를 이용하여 구현해 보았습니다. 먼저 COUNTIF 함수는 해당 범위에 있는 데이터가 몇개가 있는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위에 수식을 입력해 주고 아래로 드래그 하면 A열에 즉 "3"이라는 데이터가 B열에 몇개가 있는지 결과를 알려줍니다.


COUNTIF 함수 앞에 IF 함수를 넣어서 최종 =IF(COUNTIF($E$4:$E$10,B4),"있음","없음") 라고 넣어 줍니다.


엑셀 IF함수 같은 경우 참과 거짓을 비교하는 논리 함수로 여기에서는 1개 이상이면 참이고 0개이면 없음으로 표시가 됩니다.


나머지 부분도 드래그하여 데이터를 채워줍니다.


지금까지 열과 열을 비교하여 데이터가 존재하는지 비교하는 함수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이 방법 말고도 다른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하나의 함수만 이용하지 마시고 여러 함수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