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코딩 덧셈 계산기 만들기

이번 스크래치 코딩 시간에는 간단하게 덧셈 계산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덧셈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스크래치 덧셈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입력하는 값을 입력 받는 입력창과 입력된 값을 저장하는 변수, 그리고 입력받은 결과 값을 더하는 기능과 출력하는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스크래치 코딩 덧셈 계산기 만들기

그럼 하나하나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덧셈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값을 입력 받고 입력한 값을 계산하고 출력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간단하게 그림으로 그려보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코딩하기

먼저 이벤트에서 클릭했을때와 무한반복하기 블럭을 가져온 후 [감지]에서 묻고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이번에는 입력 받은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 공간을 만들어 줘야하는데요. [데이터-변수만들기]를 클릭하여 변수 a와 b를 만들어 줍니다.


스크립트에서 [데이터]를 클릭하면 [~을(를) 정하기] 블록을 가져와 그 안에 묻고기다리기 블록에서 받은 [대답]을 변수에 저장하도록 합니다.




이제 a,b 값의 변수를 덧셈하기를 만들면 됩니다. 연산에서 덧셈 블록을 가져와 a변수와 b변수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연산에 있는 [~와~결합하기] 블록을 가져와 이어지는 말을 만들어 그 중간에 결과 값이 들어가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제 위 내용이 화면에 나타나도록 [~을(를) 초동안 말하기] 블록에 넣어 줍니다.


최종 스크래치 코딩 덧셈 계산 프로그램 코드입니다. 


프로그램 실행결과



지금까지 스크래치로 간단한 덧셈 계산기 프로그램을 코딩해 보왔습니다. 처음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렵겠지만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