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병합 단축키 매크로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엑셀 셀병합 단축키 매크로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서 셀병합 단축키는 따로 없는데 매크로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엑셀 매크로"라 하면 왠지 어려울 것 같은데요. 우선 간단한 것부터 만들기 시작하면 매크로 작업이 어렵지 않다는 걸 알게 되실 것입니다.


 먼저 엑셀에서 셀병합을 할 때 단축키를 만들어 사용하면 작업할 때 편한데요. 엑셀 셀병합 하는 것을 엑셀 매크로로 단축키를 만들어 놓으면 정말 간단하게 셀 병합을 할 수 있습니다.


엑셀 셀병합 단축키 매크로 만들기

엑셀에서 매크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행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엑셀 기본 메뉴에 "개발 도구"를 추가시켜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 메뉴에 개발도구가 없을 텐데요. 아래 설명을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발도구 추가하기

개발도구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파일-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리본 사용자 지정"을 클릭한 후 개발도구 상자에 체크 표시를 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 메뉴 상단에 "개발도구"라고 없던 메뉴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 셀병합 단축키 만들기

그럼 이번에는 엑셀 셀병합 단축키를 매크로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 도구를 클릭 한 후 "매크로 기록"을 클릭합니다.


매크로 이름을 입력해 주는데요. 그냥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관련 있는 이름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관리하기에 편합니다. "셀병합" 이라고 매크로 이름을 주고 바로가기 키에도 입력해 줍니다. 이 바로가기키가 셀병합 단축키가 되는 것입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매크로를 기록하기 시작합니다.


엑셀 메뉴에서 "홈" 탭을 클릭한 다음 2번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개발도구 탭을 클릭한 다음 "기록 중지"를 클릭하여 매크로 기록을 끝냅니다. 


셀병합 단축키가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2개 이상의 셀에 블록을 씌운 다음 ctrl + m 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셀병합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셀병합 단축키 매크로 제작 영상

이 위에 설명을 영상으로 만든 것입니다. 천천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엑셀 셀병합 단축키를 매크로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게 셀병합 단축키를 만들수 있었는데요. 매크로라고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쉬운 것부터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