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가로페이지 한쪽만 설정하기

이번 시간에는 한글 가로페이지 한쪽만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 보통 하나의 용지 설정된 것으로 하는데 중간에 변경해야할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은 한글에서 세로페이지를 사용하는데요. 중간에 한글에서 가로페이지를 설정할 경우 잘못하면 모든 용지가 세로에서 가로로 변경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 천천히 한번 세로페이지에서 가로페이지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한쪽만 설정하기

아래 그림 처럼 먼저 한글에서 문서가 세로페이지로 있을 때 그 다음 페이지를 가로페이지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다음 페이지가 가로페이지로 만들어야 한다면 단축키 "alt+shift+enter"를 사용하거나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쪽 - 구역나누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문서 페이지가 하나 더 생기는데요. 보기에는 위에 문서와 아래 문서가 다를 것이 없어 보이지만 이 페이지는 서로 다른 구역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1페이지와 2페이지는 서로 다른 페이지라고 보면 됩니다.


이번에는 2 페이지를 가로페이지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단축키 "F7"를 누르거나 "파일-용지설정"을 클릭하여 용지를 "가로"로  변경하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더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요.  편집에서 "가로"를 클릭하면 더 간단하게 용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하게 되면 현재 용지 방향을 볼 수 있는데요. 구역을 나눈 페이지는 가로 페이지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음 문서 방향을 세로로 하고 싶다면 다시 "구역 나누기"를 사용하면 다음 페이지는 세라가 됩니다. 그럼 "세로-가로-세로" 이런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구역 나누기를 하지 않으면 모든 용지 방향이 변경되니 이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잘못 설정하여 양식이 변경되었다면 ctrl+z을 이용하여 다시 용지 방향을 바꾸면 원래대로 돌아가니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글 가로페이지 한쪽 페이지만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