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소수점 반올림 2가지 방법

오늘은 엑셀 소수점 반올림 2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수점 계산시 보통 소수점 "." 몇 제 자리까지 반올림 이라는 표현을 자주사용하는데요.


엑셀에서 소수점 반올림 할 때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과 자리수 줄임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법 2가지 방법을 알아보고 소수점 반올림 계산지 주의해야할 점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소수점 반올림 2가지 방법

엑셀에서 소수점을 반올림할 때 ROUND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ROUND 함수는 숫자를 지정한 자리수로 반올림하는 함수 입니다.


ROUND 함수로 소수점 반올림하기

예를 들어서 A1셀에 있는 값이 "23.7825" 라는 값을 가지고 있을 때 "=round(a1, 2)" 라고 했을 경우 결과 값은 3번째 자리수에서 반올림하여 "23.78"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는 원주율을 가지고 소수점 3번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한 결과 입니다.


자릿수 줄임으로 반올림하기

자릿수 줄임을 이용하여 반올림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자릿수줄임" 아이콘을 클릭하여 자리수를 줄이면 반올림 되기 때면에 Round함수를 이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만약 위에 처럼 결과 값에서 반올림을 원한다면 자릿수를 이용하여 표현하는게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결과 값을 이용하여 계산을 한다고 했을 때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Round 함수를 이용한 결과 값과 자릿수 줄임을 이용하여 계산한 값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각각 구한 값에 5를 곱했을 경우 서로 값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OUND함수를 이용하여 구한 값은 딱 소수점 자리까지 값에서 곲한 값이 나오는 반면에 자릿수 줄임 같은 경우 단지 보이지 않을 뿐이지 뒤 부분의 값도 모두 같이 계산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소수점 반올림을 하거나 버릴 때 그 값을 이용하여 다시 가공할 것인지 말 것인지 생각하여 함수나 자릿수 줄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엑셀 소수점 반올림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소수점까지 계산을 하셔야 하는 분들은 함수를 이용하시는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