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사진정보 출력하기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사진정보(EXIFf) 출력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여행블로그를 보다면 멋진 사진들이 많은데요. 특히 야경사진을 보면 어떻게 찍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중 여행사진 밑에 이상한(?) 내용들이 적혀있는 것을 가끔 보실텐데요. 이게 바로 사진정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정보는 하나하나 블로그하시는 분들이 쓰는 것일까요? 오늘은 티스티로 블로그 꾸미기 방법 중 사진정보를 나타내는 방법을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정보(EXIF) 출력하기

우리가 사진을 찍으면 사진에 한장에 카메라 제조사,  모델, 촬영 날짜 등 많은 정보가 담기게 됩니다. 이런 것을 사진정보라고 합니다.

 

사진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속성]에서 [자세히]를 클릭하면 사진에 담겨져 있는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는 이런 사진정보를 출력해 줄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절 설정해줘야하합니다.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리자로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플러그인"에서 "사진 정보(EXIF)출력"을 찾아서 클릭해줍니다.


그럼 사진정보 출력 설정창이 나타는데요. 아래에 있는 "표시 정보"에서 출력하고 싶은 정보 내용에 체크를 하시고 "적용"버튼을 클릭하면 정보가 사진아래에 출력이 됩니다.


그 외에도 가로폭이나 정렬도 설정할 수 있고 글꼴, 크기, 색상, 여백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사진정보 출력을 설정하게 되면 기존에 블로그에 올렸던 사진에도 모두 일괄 적용이됩니다. 그 중 exif정보를 가지고 있던 사진들은 모두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 사진정보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프로그램이나 다른 편집툴로 수정이 되어서 exif 정보가 보가 삭제되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왔는데요. 사진을 간단하게 용량을 줄이거나 크기를 줄이거나 자르기를 해서 저장한 파일이라도 파일정보가 삭제가 되지는 않더라고요. 그런데 포멧방식을 변경 즉 확장자를 변경하면 사진 정보가 삭제되어 나타나지가 않더라고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실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비싸게 주고 장농에 넣어 둔 DSLR 카메라가 있는데요. 여행하시면서 야경을 찍은신 분들이 사진정보 값 출력해 놓은 대로 따라해 본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따라한다고 되는게 아니더군요. 


사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사진정보에 나타는 iso 정보나 노출값 같은 것만 봐도 감이 오신다는데 그런 분들보면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티스트로 블로그 사진정보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