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쪽테두리 문서꾸미기

오늘은 한글 쪽테두리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한글 워드프로세서 1급 실기에 나오는 가장 첫번째 문제 해결과제가 바로 쪽테두리 만들기 문제입니다.


워드프로세서 실기를 준비할 때 말고는 쪽테두리를 많이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 같은데요. 한글 쪽테두리 기능은 문서를 꾸밀 때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쪽테두리 만들기

기본 쪽테두리 만들기

먼저 기본적인 한글 쪽테두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한글에서 쪽테두리를 만들때 메뉴에서 "쪽 - 쪽/테두리배경"을 선택하거나 리본 메뉴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쪽 테두리/배경창에서 배경의 종류와 테두리에 사용할 선의 종류 및 굵기 등을 선택해 주면됩니다. 그리고 테두리의 위치를 잡아줍니다.


먼저 테두리의 선의 종류를 선택해 줍니다. 실선을 선택하고 굵기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왼쪽에 있는 선 모양을 클릭하여 전제 적용해 줍니다.


위치에서 "쪽 기준"으로 선택하고 기본 수치를 입력해줍니다.


아마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준비하신 분들은 아마 기억이 나실텐데요. 이 기능을 가지고 좀 더 이쁘게 꾸며보겠습니다.


쪽테두리로 문서 꾸미기

우선 문선하단에 주석을 넣을 경우 아래 부분 또는 쪽 번호 위에 줄을 넣고 싶을 경우 매번 그림이나 선을 넣을 수 없습니다. 이 때 쪽 테두리에 하단만 선택해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굵기를 크게했습니다. 문서에 알맞은 굵기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쪽 번호 위에 굵은 줄이 생겼습니다. 쪽 테두리에서 설정을 했기 때문에 다음 장에도 자동으로 선이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상단에 쪽 테두리를 넣어 보았습니다. 만약 상단에 머리말을 넣어 준다면 본문과 머리말 사이를 구분지을수 있어서 보기에도 좋습니다.


인쇄 미리보기를 한 모습입니다. 어떤가요? 위, 아래로 쪽테두리를 넣으니 문서가 보기 좋지 않은가요? 각자만의 스타일이 있기는 하지만 문서를 작성할 때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배운 한글 쪽테두리 기능은 매번 검정색으로만 사용해서 그렇지 문서를 꾸밀 때 머리말과 꼬리말 또는 쪽번호 등 테두리에 색을 넣어 문서를 꾸미면 좀 더 깔끔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오늘도 문서를 작성할때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