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머리말 넣기와 쪽마다 다르게 넣기

이번 시간에는 한글 머리말 넣기와 머리말을 쪽마다 다르게 넣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에서 머리말은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니지만 소책자나 배포 문서를 만들때 머리말과 꼬리말을 넣어주면 책 또는 문서를 보는 사람이 쉽게 원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어서 한글 머리말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한글에서 머리말 넣기를 하는 방법은 메뉴에서 넣으면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데요. 머리말 또는 꼬리말을 넣으면 모든 페이지에 기본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편집으로 들어가서 수정을 하면 모두 변경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 각 쪽마다 다르게 머리말 넣기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머리말 넣기

한글에서 머리말 넣기 방법은 단축키 "Ctrl+N, H"를 눌러 실행하거나 메뉴에 "쪽- 머리말/꼬리말"을 클릭합니다.


머리말/꼬리말창에서 설정을 할 때에는 먼저 종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치를 선택해 주는데요. 모두 양쪽페이지 나타나게 할 것인지 아님 홀수 또는 짝수 쪽에만 나오게 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없음"을 선택하고 사용하시는데요. 아래에 내려보면 다양한 형태의 머리말과 꼬리말을 넣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뉴에서 "없음"을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머리말 아래가 활성화가 됩니다. 원하는 단어를 입력하고 난 다음 상단에 있는 "머리말/꼬리말 닫기"를 클릭합니다.


글 상단에 보면 머리말이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쪽을 보면 모두 다 같은 단어로 머리말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 것을 볼 수 잇있습니다.


쪽마다 다르게 머리말 넣는 방법

그럼 이번에는 머리말을 다르게 넣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머리말을 수정할 때 글 머리말 위치에 마우스를 올리면 모양이 변합니다. 머리말을 더블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수정을 하게되면 모두 다른 부분에 있는 머리말도 같이 수정됩니다.



각각의 쪽마다 머리말을 다르게 넣기 위해서는 머리말 만들기를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2쪽에 다시 넣고 싶다면 2쪽으로 이동한 다음 메뉴에서 "쪽-머리말/꼬리말"을 선택하여 처음 넣었던 방법대로 넣어 주면 됩니다.


그럼 1쪽에 있던 머리말과 2쪽에 있는 머리말이 변하지 않고 다르게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한글 머리말 넣기 방법과 쪽마다 머리말 다르게 넣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몇 쪽 안되는 자료에는 머리말이나 꼬리말을 넣을 필요는 없지만 소책자 정도를 만들거나 페이지가 많으면 구분하기 쉽게 머리말에 소제목을 넣어 주면 자료를 보는 사람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댓글(1)

  • 2018.03.23 15:37 신고

    한글 사용할때.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
    좋은 방법 이네요. 감사합니다.
    불금 보내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