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배경 움직이게(이동)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2.0 배경 움직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뒤에 있는 배경을 이동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배경을 이동하게 만들게 되면 게임을 할 때 케릭터가 가만히 있어서 앞으로 달려가는 모습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배경 이동방법을 알아두면 스크래치 게임을 만들때 훨씬 재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Scratch 2.0 스프라이트 제작하기

먼저 배경을 움직이게 만들기 위해서는 뒤에 배경 이미지를 스프라이트 형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일반 배경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움직이게 만들 수 없습니다.



배경이미지로 사용하고 싶은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여기에서는 같은 이미지를 이름만 다르게하여 추가시켜 줍니다.


프로그램 알고리즘 이해하기

이번 배경을 이동하는 것은 처음에 이미지는 "캡쳐"는 처음 실행해서 왼쪽으로 이동을합니다. 이때 "캡쳐2"파일도 같이 왼쪽으로 이동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1번(캡쳐) 이미가 끝에 도착하면 이번에는 오른쪽 끝에서 왼쪽으로 이동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2번(캡쳐2) 이미자가 왼쪽 끝에 도착하면 오른쪽 끝으로 이동해서 같은 동작을 반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스크래치 2.0 프로그래밍

먼저 1번(캡쳐) 이미지의 위치를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처음에는 왼쪽으로 5초동안 이동하게 만들어 준후 두번째에는 위치를 재설정 한 후 10초동안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게 만들어 줍니다.


코딩된 파일을 실행시켜 보면 처음에는 본 장면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다가 두번째 반복할 때부터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미지가 이동하게 됩니다.


2번(캡쳐2) 이미지는 처음 부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10초 동안 이동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동작을 계속해서 반복하게 됩니다.


1번 이미지와 2번(캡처2) 이미지를 한번에 실행시키면 하나의 배경 처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여 반복하므로 만약 캐릭터가 있다면 앞으로 움직이는 모습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은 간단한데 이해하기가 조금 복잡합니다. 그래서 영상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아마 이해하기가 글 보다는 훨씬 쉬울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배경을 움직이게 하면 스크래치 게임을 만들 때 정말 실제로 움직이는 느낌을 줄 수 있어서 게임을 만들때 넣어 주시면 좋습니다. 이해하시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으실수도 있지만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프로그래밍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