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막대그래프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막대그래프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2.0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어려울 것 같지만 생각보다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구성은 수학 점수와 영어점수 두개를 입력 받아 두개의 막대그래프가 점수 만큼 올라가도록 만들 것입니다. 별로 어려울 것 같지 않지요?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만들수 있답니다.



막대 그래프 스프라이트 만들기

가장 먼저 만들어야 할 것은 바로 막대 그래프에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새로운 스프라이트에서" 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각형을 알맞게 그려줍니다.



왼쪽 상단에 있는 + 모양을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각형의 중점을 잡아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스프라이트 하나를 더 만들어 줍니다. 복사해서 색만 변경하면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막대그래프 코딩 동영상

스프라이트 제작 방법과 막대그래프를 만드는 영상입니다. 영상과 함께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램 코딩하기

먼저 데이터를 입력 받는 부분을 코딩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모양의 스프라이트를 클릭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처음 "지우기"를 넣은 것은 초기화를 하기 위해서 넣은 것입니다.


만약 먼저 도장찍기로 그래프가 그려져 이싸면 "지우기"가 실행되어 만들어져 있던 그래프를 지워줍니다. 그리고 나서 "~묻고 기다리기" 블록을 실행시켜주면 묻는 질문창이 나타납니다. 


그 값을 입력하면 "수학점부 방송하기" 메세지 블록이 실행되어 "수학점수을 받았을 때" 블록이 실행 됩니다. 예를 들어 "100"을 입력하면 한번 실행할때마다 y좌료를 2만큼 올라면서 "도장찍기"를 실행합니다. 이렇게 100번을 실행하게 되는데요. 막대그래프가 올라가는 애니메이션이 보이게 됩니다. 


파란색 그래프도 마찬가지로 대답을 받은 만큼 반복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막대그래프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어렵지 않고 쉽지요? 프로그램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