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음악 저작권 오디오라이브러리 사용법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가장 걱정이였던 것이 바로 저작권 문제였습니다. 영상이나 음원 및 글꼴까지 저작권에서 자유로울 수 없거든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음악 저작권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무료 음원 이용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영상을 제작하여 상업적으로 사용할 때에는(유튜브에서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창출할 때) 상업적으로 상용할 수 있는 음원을 사용해야합니다. 


유튜브 무료 음원 이용 방법


오디오 라이브러리

유튜브에서는 이런 문제 때문에 무료 음원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있는 음원을 사용하면 저작권 침해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한 후 [크리에터 스튜디오]를 클릭하여 관리 화면으로 들어 갑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화면에서 하단에 보면 [만들기]-[오디오 라이브러리] 순으로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 다양한 무료 음악과 음항 효과 나타납니다. 여기서 음악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 라이브러리 무료 음악을 사용하더라도 저작권 표시를 해야하는 무료 음악이 있습니다. 바로 사람 모양의 아이콘입니다.


내용을 자세히 보면 노래를 무료로 사용하고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라이선스 표시를 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동영상에 넣을 때에는 저작권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만약 이런 저작권이 없는 음악만 보고 싶다면 메뉴에서 [저작권 표시]-[저작자 표시 필요없음]을 선택하여 나오는 무료음악을 다운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튜브에서 무료 음악 넣기

유튜브에 이미 올린 영상도 무료로 제공하는 음악을 넣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관리자]-[동영상]을 선택한 다음 영상에서 [수정]을 선택합니다.



메뉴 중 [오디오]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음악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이 중 영상과 가장 어울리는 음악을 찾아서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저장]을 클릭하면 저장됩니다.



더 자세한 저작권을 알고 싶으시면 [만들기]-[음악 정책]을 확인해 보시면 각 음악에 대한 정책이 나와있습니다. 저자권이 있는 음원을 사용할 때 여기에 해당된다면 정책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영상을 올렸을 때 무성 영화처름 컴퓨터 화면만 올렸습니다. 음성도 안들어가고 그러니 정말 재미가 없더라고요. 컴퓨터 강좌 같은 것은 재미가 없는데 더 재미가 없었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음악을 넣었는데요. 음악을 넣는 것보다 영상과 어울리는 음악을 찾는게 더 힘들었지만 음악을 넣으니 볼만하더라고요. 만약 유튜브를 준비하시는 분이시면 무료로 제공하는 음악을 이용하여 영상을 만들어 보세요. 확실히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