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게임 만들기 역사퀴즈 01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에 리스트를 이용하여 간단한 역사퀴즈 스크래치 게임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트를 이용하여 묻고 답하는 형태로 구성을 해보겠는데요. 역사퀴즈 게임을 만들면서 여러 형태의 코드를 만들어 보도록하겠습니다. 


스크래치 게임 만들기 역사퀴즈 게임 01



이번 시간에 스크래치의 리스트 형태를 알아두는 시간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스트를 어떻게 생성하고 데이터를 어떻게 추가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립트에서 데이터를 클릭하고 [리스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리스트 만들기를 클릭하여 [역사인물문제]와 [역사인물정답] 두개의 리스트를 만들어 줍니다. 이 두개의 리스트에는 각각 문제와 정답이 따로 따로 넣을 것입니다.




리스트를 만들면 왼쪽에 빈여 있는 리스트가 생기는데 여기에 이제 데이터를 채워 넣으면 되는데요. 넣는 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 기호를 클릭하여 데이터를 채워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항목을[역사인물문제]에 추가하기] 블록을 가져와서 내용을 적은 다음 더블 클릭하면 데이터가 입력됩니다. 만약 삭제하고 싶다면 삭제하기 블록을 가져와서 더블클릭을 하면 삭제가 됩니다. 



아래 그림 처럼 두 개의 리스트에 각각 데이터를 입력해 주세요




코딩하기


이번 역가퀴즈 01에서는 아주 단순하게 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만약~ 이라면~ 아니면~]블록을 사용하여 단순하게 정답 또는 틀리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도록 만들드록 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까 보았던 데이터에 각각 번호가 매겨져 있는데요. 이번호가 데이터가 있는 저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각 해당하는 리스트에 1번에 들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이 번호를 가지고 데이터 값을 비교해 볼 것입니다. 코드를 보시면 1번 문제를 문고 대답과 정답 번호를 비교하는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 알고리즘을 이렇게 만들어도 되겠지만 그럼 상당히 코드가 길어 질 텐데요. 다음 시간에는 이 코드를 다듬어서 좀더 다른 코드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