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입력값 제한하기

엑셀 입력값 제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자료를 취합할 때 입력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어떤 셀은 숫자만 또는 한글만 입력할 수 있게 만들어 놓으면 입력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금액을 입력할 때 숫자만 입력하고 금액의 한정을 정해 놓는 방법과 셀에 입력할 때 한글이 기본으로 설정 모드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입력값 제한하기


# 금액 입력 제한하기

제가 입력 값을 제한하는 방법을 올리는 이유가 있는데요. 오늘 금액을 연속으로 입력하다가 1,200만원을 실수로 12,000만원으로 입력해서 큰일 날뻔했답니다. 



먼저 해당 셀에 블럭을 씌워줍니다.



상단에 았는 [데이터]를 클릭한 후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제한 대상을 [정수]로 설정하고 최소값과 최대값을 입력해 줍니다. 값은 0원부터 15000원까지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입력하는 사람에게 설명 메세지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설명을 해 놓으면 입력자의 입력 오류가 적어지더라고요.



마지막으로 또 하나 만약 입력을 잘 못했을 경우 메세지가 나오게 하는 부분인데요.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메세지는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안 좋은데요. 나타나는 스타일과 내용을 정중하게 넣우 주면 혹 잘 못 입력하더라도 상대방이 기분이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한번 값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셀 부분에 "단가 15,000이하"라는 설명 문구가 나타납니다.



값을 잘 못 입력했더니 아까 입력했던 오류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만약 오류메세지를 설정 안해 놓았다면 이런 메세지를 보셔야 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기분이 안좋을 것 같지요? 만드실 때 조금만 신경을 쓰면 서로 기분이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 한글로 기본모드 셋팅하기

한글 모드로 셋팅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같은 방법으로 먼저 해당 셀의 블럭을 설정한 다음 데이터 유효성 검사창에서 [IME 모드]를 한글을 선택하면 기본 입력 할 때 한글이 입력됩니다.


이 방법이 왜 필요하냐고 물으신다면 만약 영문으로 데이터를 입력해아 할 때 한/영 키를 눌러 변경하기 귀찮을 때 기본으로 설정해 놓고 사용하면 편하더라고요. 오늘 작업도 얼릉 마치시고 칼퇴근 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MS 오피스 > 엑셀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최근문서 삭제하기  (6) 2017.09.14
엑셀 도장 투명하게 만들기  (0) 2017.08.14
엑셀 공백 제거방법 2가지  (4) 2017.07.27
엑셀 메모 인쇄하기  (4) 2017.07.04
엑셀 메모 삽입 방법  (4) 2017.07.0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