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IDE 프로그래밍방법

요듬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어린 학생 또는 일반 개인분들도 프로그램 언어를 공부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컴퓨터 언어를 공부하려면 가장 먼저해야 할 것이 공부하고자 하는 언어를 개발하기 위해 내 컴퓨터에 개발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C 언어를 공부하려면 내 컴퓨터에 C언어 개발 환경이 만들어져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개발환경을 준비하다가 지쳐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협의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해도 공유가 쉽지 않고 프로젝트를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개발환경을 보다 쉽게 만들어 주는 개발환경 통합툴이 나왔는데요.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나만의 개발환경을 만들어 주는 구름IDE 클라우드통합개발 서비스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프로그래밍 구름IDE 서비스

구름IDE는 웹브라우저로 접속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언어로 프로그래밍(코딩)하고 컴파일하여 실행시켜 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작업을 하면서 채팅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프로그램을 서로 공유하여 작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구름IDE : https://ide.goorm.io/


그런데 이런 서비스라도 내가 공부하고자 하는 언어가 없다면 소용이 없겠지요. 현재 구름IDE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언어는 c/c++, java, node, Python, Ruby, jsp, php, .Net, Go, Arduino 현재 10가지 언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구름IDE 사용방법

구름ID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먼저 하셔야합니다. 네이버 또는 페이스북 아이디로도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무료로 1컨테이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언어를 선택하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컨터이너생성]을 클릭합니다.



[컨테이너 생성]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C/C++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프로젝트 유형을 선택하고 [생성하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하나의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컨테이너가 생성되었는데요. 여기서 [실행]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웹 브라우저에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을 자세히 보면 메뉴가 한글로 되어 있어 처음 하시는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컴퓨터에 저장도 할 수 있고 메뉴가 간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프로그램 실행 결과와 디버그 오류 등 확인 할 수 있는 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채팅장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어 멀리서 협업을 하실 때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컨테이너를 공유하여 다른 사람도 내 프로젝트에 들어와서 같이 프로그램 작업을 할 수 도 있고 멀티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한 번에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로 개발하는 것이라 속도에서 걱정하실 수 있으실 테데요. 저도 아직 큰 프로그램을 구동시켜 본적이 없어서 뭐라 말씀을 못 드리지만 개인적으로 공부할 때는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다가 다른 프로젝트를 사용해야 한다면 다른 컨테이너를 생성하야하는데 무료는 1개의 컨테이너만 제공해서 기존의 것을 삭제하고 다시 생성하여야만 합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사용하시려면 유료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처음 접하시거나 공부하고 싶으신분들은 구름IDE 서비스를 이용하여 쉽게 접근하시면 좀더 쉽게 공부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