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포토 사용법 장점 5가지

여러분들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계시나요?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옮기고 계신가요? 아니면 네이버 클라우드 또는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진을 정리하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사실상 무제한 용량인 제공하고 있는 구글 포토 사용법과 구글 포토의 장점 5가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포토 - 무제한 저장 기능

먼저 구글 포토(Google Photo)는 구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다르게 구글 드라이브 기본 무료 용량으로 15GB 공간을 주지만  16MP(1600만화소) 이하 사진과 풀HD 동영상(1920X1080)이하 영상은 무제한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만약 사진 화질과 동영상 화질이 기분보다 큰 해상도로 올린 다면 자동으로 변환하여 저장을 시켜 줍니다. 변환이 된다면 많이 화질이 떨어지는거 아닐까? 하는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원본 화질과 변환된 사진을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구글 포토 사용법 - 자동 백업 설정 기능

구글 포토를 사용사려면 앱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만약 없다면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운받은 포토 앱을 실행시켜면 사진 백업 설정을 먼저 해야하는데요. 처음은 자동 백업이 중지 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백업하는 방법에는 자동 백업과 필요할 때만 사진을 올리는 수동 백업이 있습니다.




중지된 [백업 및 동기화 사용 중지됨]을 클릭해 주면 [백업 및 동기화] 메뉴가 나타납니다. 기본 백업 설정은 Wi-Fi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연결 되면 자동으로 사진을 백업하는 것입니다.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아래 같은 설정창이 나타나는데요. 고화질과 원본 크기 설정이 있는데 고화질을 선택하면 용량이 큰 사진이라도 변환하여 저장을 한다는 뜻이고 원본 크기로 설정하면 기본 15GB 기준으로 사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여 백업]을 선택하면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진을 백업하는 것입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시는분을 괜찮겠지만 다른 분들은 이 부분은 체크하시면 사진백업으로 데이터를 모두 소비하실 수 있답니다.



여행 몇번 갔다왔더니 3000개 사진이 백업하겠다고 나오네요. 새벽 3시부터 작업을 해서 아침 7시 290가 남았네요...^^;; 


하단에 나오는 어시스턴트를 클릭해보면 더 구글 포토에 재미난 기능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저장공간 늘리기 - 여유 공간 확보 기능

어시스턴트를 클릭했을 때 백업이 완료 되었다면 기기 여유공간 확보하겠느냐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 부분은 백업된 사진을 지워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확보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저는 3000개가 넘었는데 왜? 497개만 나왔을까요? 저는 SD카드에 사진을 저장하는데요. 포토앱은 SD카드에있는 사진을 제외한 내부 저장소에 있는 사진을 지워 공간을 확보합니다. 




앨범, 애니메이션, 영화, 콜라주 만들기 기능

어시스턴트를 클릭하면 앨범, 애니메이션, 영화, 콜라주를 만들 수 있는데요. 제가 구글 포토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자동으로 사진에 스타일을 넣어주고 비슷한 사진끼리 만들어주는 애니메이션과 콜라주를 알아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동영상 파일 같은 경우 알아서 편집해서 따로 영상을 만들어 주는데요. 같은 영상끼리 모아 놓으면 정말 그럴듯한 영화가 한편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구글 포토 사용법 - PC에서 사용하기

구글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 한 다음 오른쪽에 보면 1번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단에 [사진] 나타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에서 본 화면과 동일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사진 정리를 여기서 하는데요. 필요 없는 사진은 삭제하고 정리된 사진은 다시 PC에 다운 받아 따로 보관합니다.


PC에서도 앨범과 콜라주 애니메이션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만한 스마트폰에서 정리하는 것 보다 더 빠르고 편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공유앨범을 선택하면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여 구글플러스나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할 수 있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면 다른 사람과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구글 포토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포토앱을 사용하시면 정말 편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