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전원이 안켜져요 조치방법 3가지

저도 집에서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갑자기 전원이 안들어오면 당황스럽습니다.  회사에서도 노트북을 많이사용하고 있는데 가끔 노트북 전원이 안켜져요 어떻게 하지요? 묻는 분들이 많으세요.  그래서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번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전원이 안켜지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먼저 배터리 부족 문제,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전원 아답터 문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배터리 오류 문제가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이 안되어 있는 경우

회사에서 노트북을 30대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월요일에 이런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금요일에 노트북을 정상 종료를 하지 않고 그냥 닫고 가시는 바람에 배터리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이때는 그냥 전원 아답터를 연결하면 바로 해결이 됩니다.

<LG 13Z94 모델>



전원 아답터 고장

전원 아답터를 연결했는데도 전원이 안들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먼저 전원 아답터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노트북 아답터에는 작은 LED 램프가 있는데요. 정적으로 동작하고 있는 아답터는 계속해서 불이 들어와 있습니다. 색은 제조회사 마다 조금 다르겠지만 연결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불빛이 들어와 있습니다.

<삼성 CN/NT550P7C 모델>


그리고 요즘 노트북은 얇고 가볍게 만들다보니 전원 아답터도에 램프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LG 13Z94 모델>


이런 노트북은 본체 옆이나 위에 보면 전원이 들어 오는지 확인할 수 있는 램프가 따로 있으니 전원이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렇게 아답터 램프또는 전원 표시에 불이 들어 온다면 아답터에는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만약 전원 불빛이 안들어 온다면 전원 아답터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 때는 아무 전원 아답터를 사용하면 안되고 삼성이나 엘지 등 노트북 제조회사 A/S 센터에서 아답터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답터에도 문제가 없다면 이제 배터리 탈장착을 해보는 방법입니다.



배터리 탈장착하기

회사에 삼성 노트북이 많아서 그런지 삼성 제품에 이런 경우를 좀 많이 보았는데요. 아답터 문제도 아니고 배터리 부족 문제도 아닌데 안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노트북 배터리를 뱄다가 다시 장착하는 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분리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요. 노트북 기종 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뒤면에 보시면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는 화살표 방향으로 좌우로 옮긴 다음 배터리를 위로 밀어 올립니다.

<삼성 CN/NT550P7C 모델>


아래 처럼 배터리를 뺀 다음 잠시 10초(경험상) 정도 있다가 다시 장착하여 전원을 켜 봅니다. 


제 경험상 삼성노트북 전원이 안켜지는 경우는 이렇게 배터리를 뱄다가 다시 장착하면 거의 문제 없이 해결이 되더라고요.


이렇게 했는데도 안켜지면.... 다음 아래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배터리 불량 및 노트북 고장

배터리를 탈장착 했는데도 불구하고 전원이 안들어 온다면 이번에는 배터리를 분리한 상태에서 바로 노트북 전원을 연결하여 전원을 켜 봅니다. 이 때 전원이 들어 온다면 배터리 불량이여서 배터리만 새로 구입하면 되는데 그래도 안들어 온다면 노트북 자체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므로 A/S센터에 수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는 노트북 전원이 안켜졌을 때 당황하지 마시고  천천히 확인해 보시면서 문제를 찾아보세요. 쉽게 조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