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최적화 나만의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러가지 부분에서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그 중 사진을 올릴 때 사진 용량에 관해 많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카메라의 성능이 좋아져서 왠만하면 사진 한장에 5MB가 이상 되는 파일도 많은데 이런 사진을 그대로 원본 파일로 올리게 되면 블로그에 접속하여 페이지가 로딩되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기다리지 못하가 이탈하게 됩니다. 특히 모바일에서는 더 심하지요.


그래서 저는 블로그에 사진을 올릴 때 사진의 화질과 용량에 많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사진 용량을 줄이는 프로그램은 많은데요. 저는 알씨에서 바로 용량을 줄이거나 포토스케이프에서 사진을 크기를 변경한 다음에 블로그에 사진을 올립니다.



블로그 이미지 최적화  - 사진 용량 줄이기



우선 01번 사진이 원본입니다. 6.8mb 입니다. 이 파일을 jpg, png로 사이즈는 700x394로 동일하게 변경을 해본 것인데요. 뒤에 크기를 보시면 차이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번 jpg700 01 파일은 알씨에서 용량을 줄인 것이고 03번 파일은 포토스케이프에서 사진을 줄인 것입니다. 같은 사이즈로 줄였는데 어떤 프로그램으로 줄이냐에 따라 용량의 차이도 있습니다. 그리고 3번과 4번은 같은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으로 줄였는데 jpg, png에 따라 용량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화질도 원본과 비교해보면 용량이 줄어들수록 화질도 떨어지는게 보이실 것입니다.

<▲ 01 원본 6.8mb인데 자동으로 줄어서 108KB 더블클릭하면 사진이 커짐>


<▲ 02 182KB>



<▲ 03 96KB>



<▲ 04 png 704KB>


매번 블로그에 올릴 사진들은 포토스케이프에서 크기를 줄여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로딩 시간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되어서 말이지요. 꼭 이렇게 한다고 최적화 블로그가 된다는 건 아니지만 이렇게 하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에서도 많이 보시는데 이렇게 이미지 최적화해 놓으면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데이터를 덜쓰게 되지 않을까요? ^^;


이상으로 프로그램에 따라 그리고 파일 포멧에 따라 용량과 화질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이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각자 선택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