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기초 이벤트 1

스크래치 2.0 기초 이벤트 1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2.0 기초 이벤트 블록에 들어 있는 기능을 한번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에 들어 있는 기능들은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일어나는 일들을 처리 하는 블록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깃발을 클릭했을 때] 블록

가장 먼저 [깃발을 클릭했을 때] 이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 블록은 꼭 한번을 들어 가야합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램 실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건을 발생시켜야 하는데 스크래치에서 우리는 프로그램 실행을 아래 깃발을 클릭하기 때문입니다. 깃발을 클릭하면 바로 [깃발을 클릭했을 때]의 블록을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이 블록은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하던지 꼭 한번을 들어가는 블록입니다.



#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블록

어떤 키를 눌렀을 때 사건이 발생하다록 하는 블록입니다. 단지 스페이스 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래를 클릭해 보면



스페이스키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키를 이용하여 해당 아래에 있는 코드를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 키를 눌렀을 때 점프를 해라 라는 명령을 줄 수 있겠지요





# [이 스프라이트가 클릭될 때] 블록

이 블록은 해상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하는 블록입입니다. 그럼 이 블록은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여러가지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한가지 이야기로 다음 장면을 넘어 갈때 ▶ 화살표 모양의 스프라이트에 이동 코드를 작성해 넣으면 ▶ 클릭할 경우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겠지요




# [배경이 ~ 으로 바뀌었을 때] 블록

어떤 이벤트로 뒤에 배경을 변경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배경 하나만 사용하면 모르겠지만 장면 마다 배경이 변경 되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배경이 변경 되었을 때 처음 실행하고 싶은 블록을 넣어주면 아래 작성 내용이 실행 되겠지요? ^^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 이벤트 블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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