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일차방정식 그래프 만들기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일차방정식 그래프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일차함수그래프 만들기를 해 보도록하겠습니다. 맨날 기초만 보시면 아마 답답하실 것 같아서 준비했는데요. 초등학생들은 어렵겠지만 중학교 이상인 학생들과 어른들은 일차방정식을 아실 텐데요. 



스크래치로 게임도 만들 수 있지만 교과목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것이 1차 방정식 그래프를 한번 스크래치로 프로그래밍해 보는 것입니다.  


먼저 1차 방정식을 한번 볼까요? 기억 나시나요? 저도 너무 오랜만이라 긴가민가합니다. ^^; 

y=ax+b 입니다. 예로 y=2x+2 일때, x값이 1이면 y의 값은 4입니다. 

일차방정식을 그래프로 옮기면 (1,4), (2,6), (3,8)의 값을 스크래치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기본 고양이 캐릭터를 삭제하고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하는 스프라이트는 점을 찍는 스프라이트입니다.


직접 스프라이트를 만들어도 되지만 Ball 스프라이트를 축소시켜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Ball 스프라이트를 추가한 뒤 상단에 있는 축소 버튼을 클릭하고 Ball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크기가 작아집니다. 크기를 점을 찍는 정도로 작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또 하나 그래프를 그린 후 다시 그리고 싶을 때 버튼을 누르면 지워지도록 하는 스프라이트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물건]-[button3]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배경도 xy 그리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스프라이트는 모두 준비가 된 것 같습니다.




변수 만들기


이번에는 a, b에 해당하는 변수와 x, y에 해당하는 변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데이터 스크립트를 클릭하면 [변수 만들기]가 나타는데요. [변수 만들기]를 클릭하여 a, b, x, y 4개의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a 와 b 변수 값은 변경 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변수를 클릭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모양을 변경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슬라이더 사용하기]로 변경을 합니다.



이제 값을 변경하면서 그래프 모양을 비교하면서 확인 할 수 있겠지요?




코드 작성하기


이제 ball 스프라이트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코드 작업을 합니다.


1. 항상 모든 점은 가운데서 시작하여야 하기 때문에 좌표를 0,0으로 지정을 해줬습니다. 그리고 4번에서 조금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요. 


연산 스프라이트에서 연산 기호를 가져와서 변수 값을 넣어 주시면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Button3 스프라이트에는 지우는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a 값과 b의 값을 각각 2를 주면 y=2x+2의 그래프를 그리게 됩니다.



그리고 a 값을 1로 변경 했을 때의 그래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의 그래프를 값에 따라 한 눈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버튼3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그렸던 그래프를 지울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으로 게임만 아니라 이렇게 교육적 프로그램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점~ 재미있지요? 앞으로 이렇게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적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양의 그래프만 그렸는데요 - 그래프도 한번 그래보세요. 변수 슬라이더 값만 조절하면 음수 그래프도 그릴 수 있답니다. 


힌트! [슬라이더의 최대값과 최소값 정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