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근속연수 계산하기

엑셀 근속연수 계산하기

회사에서 가끔 직원들의 근무년수와, 근속연수를 계산할 때가 있습니다. 호봉을 올려주거나 입사할 때 퇴사할 때 계산할 일이 많은데요


엑셀을 이용하여 표를 만들어 놓으면 어렵지 않게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를 이용하여 근속년수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속연수 계산하기 1 - 년, 개월, 일(DATEDIF 함수)

근속년수를 계산할 때 어떤 때는 년으로 계산을 해야 할 때가 있고 어떨 때는 개월 수로 파악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날자 계산을 할 때 DATEDIF 함수를 사용하여 계산을 하게됩니다. 아래 그럼처럼 사원들의 근무 경력을 년, 월, 일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사원의 경력을 먼저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3 셀에 =datedif(c3, d3+1,"y")를 입력합니다. y는 년도를 계산합니다. +1을 안해주게되면 차만 계산하기 때문에 경력계산하는데 맞지 않습니다.



총 8년 이라는 경력이 나왔네요. 그럼 근무 개월은 어떻게 될까요? 이번에는 뒤에 M을 넣어 줍니다. 그러면 개월 수가 나타납니다.



96개월 동안 근무했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근무일도 마지막 끝에 D를 입력해 주시면 일 수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나머지 부분은 드래그를 하여 근속일수를 구해줍니다.





근속연수 계산하기 2 - ~ 년 ~ 개월


그런데 우리는 보통 어디서 얼마나 근무했어요? 라고하면 2년 3개월 했어요 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번에는 그렇게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년" 셀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해줍니다.



이번에는 개월 수를 구해주는데요 . 마지막에 "YM"으로 값을 입력합니다. YM은 경과 연도를 뺀 개월 수를 나타냅니다.



그렇게 되면 1개월만 표시가 됩니다. 총 10년 1개월 동안 일하고 있는 거지요



D사원도 드래그를 해서 값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사원은 1년 1개월 동안 근무를 했네요.



이번 시간에는 근속년수를 계산해 보았는데요. 같은 방법으로 퇴직사원의 경력계산도 기준일만 변경하면 쉽게 구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장점 중 하나는 많은 데이터를 한번에 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오늘도 즐겁게 일찍 즐 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