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기초 동작스크립트 - x(y)좌표를 만큼 바꾸기, 정하기

스크래치 2.0 기초 동작스크립트 - x(y)좌표를 만큼 바꾸기, 정하기

스크래치 2.0 기초 동작스크립트에서 알아볼 스크립트는 [x(y)좌표를~ 만큼 바꾸기]와, [x(y)좌표를~ 정하기] 블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 (Y) 좌표를 ~ 만큼 바꾸기


[X(Y) 좌표를 ~ 만큼 바꾸기] 블록은 현재 위치에서 안에 들어 있는 값 만큼 값을 증가 시키거나 감소 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X, Y좌표가 (10, 10)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블록의 값을 [X좌표를 10 만큼 바꾸기]로 한다면 현재 X 좌표에 10을 더해 X,Y 좌표가 (20, 10)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X (Y) 좌표를 ~(으)로 정하기


[x좌표를 ~ 으로 정하기]와 [y좌표를 ~ 으로 정하기] 블록은 현재 위치가 어디에 있던 그 값으로 바로 변경하도록하는 블록입니다.


예를 들어 x, y(10, 10)에 있는데 x좌표를 0, y좌표를 0으로 변경하면서 스프라이트가 바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실행하기


이벤트에서 [깃발을 클릭했을 때]와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블록을 가져와서 아래와 같이 블록을 옮겨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를 보면 깃발을 클릭했을 때 고양이 캐릭터가 현재 위치의 좌표에서 (20,10) 만큼 계속 이동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를 클릭하면 캐릭터가 어디에 위치해 있던지 (0,0)좌표 지점으로 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제일 먼저 하는 것이 초기 설정 값을 주는 건데요. 스크래치 역시 초기 설정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캐릭터를 움직이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하면 처음 위치에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방금 전의 위치에서 이동을 하기 때문에 항상 캐럭터의 위치를 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x(Y) 좌표를 ~(으)로 정하기] 블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의 기초는 정말 재미가 없는데요. 그래도 천천히 블록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한번 보아 두시면 프로그램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댓글(2)

  • 2017.04.20 23:02 신고

    포스팅 잘 보고가요~ 남은 하루도 즐겁게 마무리하시길 바랄게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