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기초 동작스크립트 - 마우스포인터 위치로 이동하기

스크래치 2.0 기초 동작스크립트 - 마우스포인터 위치로 이동하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2.0 동작스크립트 중에 "마우스 포인터 위치로 이동기" 블록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 포인터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은 말 그대로 프로그램을 실행 했을 경우 현재 있는 마우스 위치로 이동을 하라는 명령입니다. 



어떻게 코드를 작성하느냐에 따라 좌표 이동 처럼 순식간에 이동할 수도 있고 마우스 포인터 처럼 마우스를 따라 다니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스프라이트도 따라 다니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예제를 하나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하나 추가하도록 합니다. 스프라이트 이미지는 아무거나 추가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마우스포인터 위치로 이동하기 - 블록 코딩하기


이벤트에서 [깃발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져온 다음 바로 [마우스 포인터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바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이 있던 고양이 캐릭터가 깃발을 클릭하자 마자 위로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는 동시에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위치를 파악하고 고양이 캐릭터를 마우스 위치로 이동시켜서 이런 결과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번에는 ▼ 표시를 눌러서 새로 추가한 스프라이트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프라이트 이름이 [Abby]입니다. 그리고 또 실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클릭과 함께 고양이 캐릭터가 바로 Abby에게 이동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과 같이 위 블록은 마우스 위치로 이동시키거나 다른 스프라이트 위치로 이동을 시켜 줄 수 있는 블록입니다. 


고양이 캐릭터가 마우스를 따라 다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마우스를 프로그램이 실행 동안 계속 따라 다니게 만들기를 한다면 [무한 반복하기]만 넣어 준다면 고양이 캐릭터가 마우스가 움직이는 대로 계속 따라 다닐 것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