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모니터 설정방법

듀얼모니터 연결방법과 듀얼모니터 설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모니터 가격이 비싸서 1대 정도만 사용했지만, 요즘은 회사에서도 모니터 2대 놓고 듀얼모니터 연결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요즘 컴퓨터는 내장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보통 모니터 출력 단자가 두 개가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서나 사무실에서 여유분의 모니터만 있다면 쉽게 듀얼모니터를 설정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듀얼모니터 연결방법

본체 뒷면을 보시면 아래 그림처럼 DVI 단자와 RGB 단자 두 개의 모니터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가 2011년도 제품인데요. 이번에 회사에서 컴퓨터를 교체해 주었습니다.



최신형으로 교체해서 좋기는 한데 내장그래픽카드 단자가 HMID 단자와 RGB 단자로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제가 사용하는 모니터는 구형이라 HDMI 단자가 없어서 변환 케이블을 따로 구매했답니다. 혹 컴퓨터를 최신 모델로 교체를 했는데 모니터가 구형인 분들은 변환 케이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본체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모니터에 각각 연결해줬습니다.



모니터를 깨끗이 닦고 사진을 찍을 걸 그랬습니다. ^^; 

바로 연결하면 바로 나올 줄 알았는데 나오지 않더라고요. 연결이 잘 못 되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혹시 모니터가 나오지 않을 경우 우선 RGB 단자 또는 HDMI 단자 중 1개의 단자만 연결한 다음 영상 상태를 먼저 확인해 보시고 켜진 상태에서 두 번째 케이블을 연결해 보세요


그래픽카드에서 모니터 감지를 못해서 화면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듀얼모니터 설정방법


이번에는 듀얼모니터 설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듀얼모니터를 감지했다면 아래 사진처럼 영상이 출력 될 것입니다.


  그런데 해상도가 맞지 않을 경우, 화면 출력 위치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 듀얼모니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1.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개인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왼쪽 하단에 [디스플레이]를 선택합니다.



3. 왼쪽 상단에 [디스플레이 설정 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4. 현재 듀얼모니터 설정 상태를 보여 줍니다. 메뉴 중 [디스플레이] 1번 모니터는 해상도가 1024X768로 되어 있어 두개의 모니터 사이즈가 달라 보기에 힘들기 때문에 중 하나로 크기를 맞춰 주는게 좋습니다. 



5. 만약 모니터 화면을 서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변경하려면 케이블을 바꾸는 방법도 있지만 모니터를 클릭한 상태에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옮기면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이번에는 해상도를 같은 크기로 1번 모니터를 1028X1024로 변경해줬습니다. 



7. 그럼 두 개의 모니터는 이제 같은 크기로 화면을 출력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 모니터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하단에 보면 [이 디스플레이를 주 모니터로 만들기] 설정 부분이 있는데요. 모니터를 선택한 다음 아랫 부분을 체크하면 그 모니터가 주 모니터가 됩니다. 저는 2번 모니터 즉 왼쪽 모니터를 주 모니터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적용] 버튼을 선택화면 끝! 입니다. 모니터 설정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지요? 혹시 집에 남는 모니터가 있으면 듀얼모니터로 활용해 보세요


작업 능률도 오르고 정말 편하답니다. 이상으로 듀얼모니터 연결방법 및 설정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댓글(4)

  • 2017.02.19 04:32 신고

    듀얼모니터 설정 하는법 포스트
    잘봤습니다. 가끔 듀얼모니터로 작업을 해야할때가 있는데 그때 사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2017.02.21 16:28 신고

    모니터가 정말 오래되어 보이네요 ㅎㅎㅎ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