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자격증 취득방법 정리


동생이 선물로 드론을 선물해 줬습니다. 그래서 요즘 드론을 가지고 날리는데 흠뻑 빠져있습니다.

가끔 아이와 함께 드론을 조정하다가 나무에 걸려 진땀도 뺐습니다. ^^ 그래서 항상 넓은 공터에서 날려야 한다는 걸 새삼 다시 깨달았지요




드론을 조정하다 보니 드론 자격증에 대해서 궁금해서 자료를 한번 찾아봤는데요

드론 자격증으로 검색을 해보니 너무 많은 자료가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항상 뒤에 "방과 후 지도사로 나갈 수 있다"라는 말이 나와 제가 찾고 있는 자격증 내용과는 다른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혹시 저와 같은 부분들을 위해 자료를 정리해 봤습니다.


일반인이 드론을 날리기 위해서는 드론 자격증이 필요할까요?


먼저 "필요 없다." 입니다.



드론 자격증이라고 불리는 국가 자격증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초경량비행장치(무인회전익) 조종자 자격증이 있습니다.



자격증이 필요한 부문은 드론 무게가 12kg 초과 150kg 무인기를 조종할때 자격증을 소지하여야만 비행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구매하거나 마트 등에서 구입한 드론의 무게는 12kg을 넘는 드론은 없습니다.

※ 여기서 드론의 무게는 본체 무게입니다. 카메라나 등 부가적으로 설치되는 장비 무게는 제외입니다.





그러므로 일반인이 드론을 날릴 때는 드론 자격증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헬리캠을 달고 촬영을 하기 위해서도 드론 자격증이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드론 지도사 자격증이라고 나오는 드론 자격증 등은 민간 자격증이고 방과후학교 교사를 하거나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드론 자격증은 누구에게 필요한 것일까요?


시골에서 논에 농약을 뿌릴 때 무인헬기로 하시는 걸 보신 적 있나요?  요즘 방제를 무인항공기를 한다고 합니다.

3000평 논을 방제하는 데 5분 걸린다고 하더군요. 그런 방제 헬기 무게는 50kg 이상 나가니 꼭 필요하겠지요

12kg 초과 비행장치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드론 자격증 취득 방법 - 초경량비행장치(무인회전익) 조종자


자격증 취득 연령은 만 14세 이상이면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교육은 전문 교육기관에서 해당 과정을 이수를 해야 합니다.

교통 안전공단 : http://www.ts2020.kr/html/nsi/qti/AWTTestInfoWeight_2.do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경우에는 학과 시험은 면제를 받게 되니 실기 시험만 준비하면 됩니다.


실기시험 응시수수료는 72,600원입니다. 조금... 한 번에 붙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전문기관은 현재 총 6곳입니다. 

무성항공, 카스컴, 성우엔지니어링(청원군), 아세아, 항공대, 일렉버드UAV 이 곳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으면 학과시험이 면제 됩니다.


이 외에 곳에서 받으려면 비행시간 200시간인 분에게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그건 어렵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6)

  • 2016.12.07 02:50 신고

    아 드론자격증도 있었군요.
    드론 자격증은 처음듣네요.^^
    일반인에게는 상관없겠지만 고가의 장비일수록 더더욱 취득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2016.12.07 16:15 신고

      요즘 항공촬영이 뜬다고 하길래 한번 알아보았었거든요. 노후 생각하고 한번 도전해 볼까합니다.

  • 2016.12.31 09:48 신고

    저도 잠깐 알아봤었는데 항공 업계 종사자가 아니면 아직까진 별 의미가 없다라는게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ㅎㅎ

    • 2017.02.25 14:48 신고

      본인이 방역사업을 한다면 모를까 아지까지는 개인한테는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

  • 먼지
    2017.02.25 08:28

    체계적으로 확실히 잡힌 것도 아니고, 뭔가 서술한 느낌이드는 갓도 사실이고...
    교육비용이 수백만원이 드는, 조금은 터무니 없다는 드는 자겨증 중 하나입니다.

    정부에서 나서서 교육비용을 낮추고
    좀 더 체계적으로 교육내용도 보강을 하던지
    간단하게 정리해서 국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리 자본주의라지만
    소수의 선점한 자들을 위한 비용적 부담은
    장래 드론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큰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 2017.02.25 14:47 신고

      저도 먼지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드론이 뜬다고 하니 민간자격증부터 기승이러더라고요.

      자료도 거기서거기.. 좀 더 좋은 자료들이 공개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듬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