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시간계산하기


직장에서는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이 중요하지요 어떤 회사에서는 출근 시간과 퇴근시간을 따로 기록하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조퇴시간 연가 등 활용하기 위해서 말이요. 그리고 초과근무를 확인도 해야하고 이런게 자동화가 되어 있는 회사라면 정말~ 좋은 회사입니다.


자동화가 안되어 있다면 모두 손수 사람이 계산을 해야하는데 우리에게는 그나마 엑셀이 있으니 다행입니다. 생산라인이 있는 회사에서는 야간조까지 있고 그러면 정말 시간계산하기가 힘들거든요



엑셀 시간계산하기


엑셀에서 시간을 계산을 한다고 하면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아주 간단하게 엑셀 시간계산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 시간 서식 정하기


먼저 시간을 구하고자하는 셀에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C4~E6까지 드래그를 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아래 그림 처럼 메뉴가 나오면 [셀 서식]을 클릭해 줍니다.


[셀 서식] 창에서 [표시 형식]을 선택을 하고 [시간]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다양한 시간의 형태가 나오는데요. 공공기관에서는 시간 표시를 24시간제를 사용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회사에서도 그냥 24시간제를 사용하는게 저는 보기가 편하더라고요 (꼭 24시간을 선택하실 필요는 없고 결재 받으실 때 윗분이 원하는 걸로 하시면 되요 ^^) 



엑셀 시간계산하기


이제 엑셀 시간계산을 해줘야하는데요 보통 숫자 계산을 할 때는 마이너스(-)면 마이너스로 표시가 되는데 시간을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냥 ######## 이라고 표시가 됩니다. 그래서 엑셀에서 시간을 계산 할 때에는 뒤에 시간에서 앞에 시간을 빼줘야합니다.  그래서 근무시간 E4셀에 D4-C4 라고 계산을 하는 것입니다.



식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계산이 되어 나옵니다. 결과가 근무시간 8시간이 계산 되어 나왔습니다.


이제 다른 시간도 입력을 한다음에 드래그를 해서 근무시간을 계산하면 되겠지요


회사에서 이렇게 간단하게 시간을 계산한 다음 임금을 지급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가 않지요 여기서 휴계시간도 빼야하고 초과 근무 시간 집어 넣고 저는 정말 회계 담당이 아니라서 다행입니다. 


하지만 맞게 되면 또 열심히 배워야겠지요. 아마 4대 보험 계산 하는 방법을 배우라고 할 것 같긴한데 나중에 배우게 되면 또 올려 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엑셀 시간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