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점프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스캐리치 2.0 점프 만들기 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만들 때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좌우로 이동하는 것과 위, 아래 그리고 점프 기능을 많이 사용을 합니다.


지난번 시간에 좌우 이동을 해봤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점프 하는 코드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 2.0 점프 만들기


스크래치 2.0 점프 만들기에 앞서서 몇가지 이해하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X좌표와 Y좌표 입니다. 이것을 조금 알고 넘어가야 조금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X 좌표 , Y 좌표


쉽게 말씀드리자면 좌 우 이동하는 것은 X좌표로 하는 것이고 위, 아래는 Y좌표를 이용해서 캐릭터를 움직입니다. 저희가 만들 것은 점프인데요 여기서 점프를 할 때 변화를 줘야하는 것이 Y좌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스페이스를 눌렀을 때 Y좌표 50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낮 Y좌표 -50을 주면 내려오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점프 코드 만들기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점프를 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1번 이벤트에서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블록을 가지온 다음 2번 [제어]에서 [~번 반복하기] 블럭을 가져다 놓습니다. 그리고 10 숫자를 입력해 주고 3번 [Y 좌표를~ 만큼 바꾸기] 블록을 가지고 온 다음 숫자 10을 입력해 줍니다. 4번에도 숫자 10을 입력하고 5번에는 -10을 입력을 합니다.



점프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Y좌표 값을 계속해서 증가를 시켜줘야 합니다. Y값을 증가 시켜주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반복하기를 사용하면 같은 코드를 반복하지 않고 쉽게 증가를 시켜줄 수 있습니다.



2번과 3번 코드를 해석하면 Y좌표를 10만큼 10번 반복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Y좌표는 100만큼 올라가게 되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10만큼 10번 반복을 하면 -100이 되므로 결국 제자리로 오게 되는 것입니다. 


동영상에서 스프라이트에 있는 Y좌표의 값을 보면 점프를 할 때 값이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오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제 점프하기는 만들었는데요 이렇게 점프만 만들면 조금 아쉬운데요 여기서 좌, 우 방향으로 움직이는 블록도 함께 만들어 보도록하겠습니다.



이벤트에서 1번 [클릭했을 때]를 가지고 온 다음 2번 제어에서 [무한 반복하기] 블럭을 가지오 옮니다. 그리고 3번 블럭을 가지고 온 다음 [관찰] 스크립트에서 4번 블럭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 눌러 [스페이스]에서 [오른쪽 화살표]로 변경을 해줍니다. 그리고 동작에서 5번 블럭을 가지고 옮니다. 6번부터 8번까지 블럭을 가지고 오면 이제 좌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동 하는 블럭을 [무한 반복하기]에 넣은 이유는 지난 시간에 했던 캐릭터 이동하는 방법을 한번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캐릭터 이동하하기 방법 1 :  http://appadal.tistory.com/4

 캐릭터 이동하하기 방법 2 :  http://appadal.tistory.com/18


지금까지 스크래치 2.0 점프 만들기 를 해봤는데요 스크래치 점프 코드는 이런 간단한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은 조금 현실 성이 없습니다. 똑 같은 속도로 올라갔다고 같은 속도로 내려 오니까요


다음에는 조금더 현실과 비슷한 중력 점프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스크래치 2.0 점프 만들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