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틀고정 방법

버전: 엑셀2013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보면 의도한건 아니지만 모니터 화면 안에 모든게 끝나면 되지만 아래 그림처럼 오른쪽으로 길게 엑셀 양식이 이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엑셀 틀고정 옵션을 이용하면 아래로 길게 늘여져 있거나 오른쪽으로 길게 나열되어 있더라도 쉽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틀고정 옵션

메뉴에서 [보기]를 선택하면 하단에 [틀고정] 아이콘 나타납니다. 엑셀 틀고정을 클릭해 보면 첫 번째 [틀고정] 과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 모두 세가지 틀고정 옵션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하나하나 실행 했을 때 결과과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틀 고정

1. C3을 기준으로 틀 고정을 해 보겠습니다. 먼저 1번 C3 셀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2번 [보기]를 클릭하고 3번 [틀 고정]을 선택합니다. 


2. C3셀을 기준으로 한 결과는 먼저 오른쪽으로 셀을 계속해서 이동을 하면 B열은 그대로 있으면서 열들이 변경이 됩니다.


3. 이번에는 아래로 셀을 내리면 2행을 기준으로 다른 행들이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틀 고정을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부분을 고정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틀 고정 취소

그리고 틀고정을 취소하고 싶다면 같은 방법으로 들어가 보면 [틀 고정 취소] 메뉴를 클리하면 설정한 옵션이 취소 됩니다.


틀 고정 취소는 [첫 행 고정]과 [ 첫 열 고정]을 선택했을 경우에도 [틀 고정 취소]를 클릭하면 틀이 취소 됩니다.



첫 행 고정

두번째 옵션인 [첫 행 고정]을 클릭하면 첫 번째 행을 고정시켜 버립니다. 기준은 무조건 첫 행인 것입니다.


첫 열 고정

세번째 옵션인 [첫 열 고정]은 A열을 고정시켜 커서를 오른쪽으로 갔을 때 A열을 고정 시켜 아래 그림 처럼 보이게 됩니다.


엑셀에서 틀고정 방법을 배우고 나면 엑셀을 다룰 때 보다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거지만 틀고정으로 작업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상 엑셀 틀고정 방법을 배워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