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개수 세기 COUNTIF, COUNTIFS 함수

엑셀에서 개수 세기 통계를 낼 때 COUNTIF 함수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COUNTIF 함수는 특정 조건 하나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중 조건을 만족시키는 데이터의 통계를 낼 때에는 COUNTIFS 함수를 이용하면 쉽게 데이터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예제를 들어 COUNTIF 함수와 COUNTIFS 함수를 이용하여 엑셀 개수 세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수 세기 조건이 하나일 때

■ 형식

=COUNTIF(셀의 범위, 찾으려는 항목)

예) COUNTIF(A2:A6,"수박") 

 

■ ~ 이상 값 개수 세기

특정 값 이상의 또는 이하를 기준으로 셀의 개수를 세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표시를 하면 됩니다. "~이상", "~이하"를 부등호로 표현할 때에는 항상 ">", "<"를 먼저 쓰고 "="를 사용합니다.

countif-함수-예제
COUNTIF 함수 예제

나머지 값들도 COUNTIF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셀 주소에 변화가 없다면 절대 주소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결과값
COUNTIF 함수를 이용하여 개수세기 결과 값

 

다중 조건에서 개수 구하기

여러 조건을 사용하여 셀의 개수 세기를 해야할 때에는 COUNTIFS 함수를 이용하여 값을 구하시면 됩니다.

countifs-함수-예제
countifs 함수를 이용하여 다중 조건에서 개수 구하기

COUNTIF 함수는 두가지 조건을 넣으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두 가지 조건을 넣을 때에는 COUNTIFS 함수를 이용하여 셀의 개수 세기를 하시면 됩니다.

 

엑셀에서 countif 함수로도 두 조건으로 셀의 개수를 계산할 수 있다고 하지만 계산이 잘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만약 두 조건의 값을 넣고 셀의 개수를 계산해야 한다면 COUNTFS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