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조건부 서식으로 토요일 일요일 특정요일에 색 표시하기

안녕하세요. 엑셀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면 특정 셀이나 데이터의 강조 표시를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엑셀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여 토요일, 일요일 같은 특정 요일에 색을 넣어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TEXT 함수를 이용하여 요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었는데요. 조건부 서식에서도 TEXT 함수를 이용하여 토요일 또는 일요일 등 특정 요일에 셀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조건부-서식-특정-요일-표시
엑셀 조건부 서식으로 특정요일에 색 표시하기

 

엑셀 조건부 서식 특정 요일 색 표시하기

아래에 있는 자료를 예를 들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날짜에서 토요일과 일요일에 해당하는 셀에 서로 다른 색으로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엑셀 예제

 

 

 

1. 범위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A2셀부터 D16셀까지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적용-범위-선택
적용 범위 선택

2. 상단에 있는 홈 메뉴에서 '조건부서식'을 클릭한 후 '새 규칙'을 클릭해 줍니다.

조건부-서식에서-새-규칙-선택
조건부 서식에서 새 규칙 선택

3. 규칙 유형 선택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유형을 선택해 줍니다.

서식-지정-셀-지정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4. 다음 수식이 참의 값의 서식 지정 항목에 '=text($A2,"aaa")="토"'를 입력을 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A2'셀에 '$'를 넣어 준 것입니다. '$'를 넣지 않고 'A2'로만 넣으면 해당 셀만 색이 채워집니다. 이점을 주의해 주시면 됩니다.

서식-값-입력
서식 값 지정

 

5. 서식을 클릭한 다음 '채우기'에서 셀에 적용 될 배경색을 선택해 줍니다.

셀-배경-선택
셀에 지정될 배경색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마지막에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서식-규칙-사진
확인 버튼 클릭

7. 토요일에 해당하는 행은 모두 선택한 배경색이 채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사진
조건부 서식에서 토요일에 해당하는 날짜 행에 색이 채워짐

일요일 서식값 지정

같은 방법으로 일요일을 표시하고 싶을 경우 새 규칙을 만들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요일에 색을 표시하고 싶다면 '=text($a2,"aaa")="일"'이라고 서식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일요일-서식-지정
조건부 서식 일요일 해당하는 셀에 색 표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일요일에 해당하는 셀에 색이 채워짐니다.

일요일-조건부-서식-지정
일요일 해당 셀에 색 표시

 

지금까지 엑셀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여 토요일과 일요일 특정 요일에 해당되는 셀에 색을 채워 넣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여 표시할 경우 날짜가 변경되었을 때 배경 색도 해당 요일에 따라 변경되기 때문에 수기로 색을 하나하나 채워 넣는 것보다 월씬 간단합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