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모니터 연결 - 듀얼 모니터 설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조금 불편한 점이 있다면 기본 모니터 화면이 작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럴 경우 노트북을 일반 모니터에 연결하여 큰 화면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듀얼 모니터를 설정하여 사용하면 작업 효율을 올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듀얼 모니터 설정 방법은 노트북에서 다른 모니터 연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디오 프로젝트 등 다른 장소에서 노트북을 가지고 강의나 발표를 하는 경우가 있으신 분들은 한번 알아두면 유용하기 때문에 이번에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트북-모니터-연결-방법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

노트북 모니터 연결 단자 확인

노트북을 일반 모니터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에 연결할 수 있는 단자와 모니터 단자기 서로 맞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일반 노트북은 HDMI 단자기 기본으로 일지만 요즘 노트북은 경량화하기 위해 HDMI 단자를 빼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C 타입 단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사용하는 노트북에 어떤 단자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니터 연결단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니터에서는 어떤 단자를 제공해 주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은 HDMI 단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연결-단자-HDMI
노트북 HDMI 단자

그리고 모니터에서 연결 가능한 단자는 HDMI, DVI, RGB 단자가 있습니다. 보통 HDMI 케이블은 구매해서 서로 HDMI 단자에 연결해 주면 기본 연결 작업은 끝이 납니다.

모니터-연결-단자-확인
모니터 연결 단자 왼쪽부터 RGB, DVI, HDMI

 

사용하는 단자가 어떤 단자인지 확인이 끝났으면 서로 연결해 주는 케이블을 구입하여 연결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HDMI와 HDMI 끼리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DMI to HDMI 케이블을 구매하여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만약 모니터에 HDMI 단자가 없고 DVI 단자만 있을 경우 HDMI to DVI 케이블을 구매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노트북에 HDMI 단자가 없고 C 타입의 단자만 있다면 C to MDMI 컨버터를 구매하여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C타입-to-HDMI-컨버터
C to HDMI

노트북과 모니터 연결 단자를 확인했으면 가각 모양에 맞게 케이블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물리적인 연결 작업은 끝이 납니다.

 

윈도우10 듀얼모니터 설정

케이블 연결이 모두 끝났다면 이제 윈도우에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케이블 연결을 했을 때 바로 연결이되어 화면에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간단하게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윈도우 단축키와 'P'를 눌러줍니다.

노트북-키보드-사진
프로젝트 연결 단축키 윈도우키+P를 눌러줍니다.

 

PC 화면만, 복제, 확장, 두 번째 화면만 총 4가지 설정이 나타납니다.

1. PC 화면만:  두 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더라도 기본 컴퓨터 모니터 화면만 보여줍니다.

2. 복제: 기본 사용 컴퓨터(노트북) 화면을 그대로 다른 모니터에 보여줍니다.

3. 확장: 두 개의 모니터를 하나의 화면처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두 번째 화면만: 연결한 모니터 화면에만 영상을 보여줍니다.

모니터-설정-화면
듀얼 모니터 설정

노트북과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확장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발표나 강의하시는 분들은 발표 자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PPT 발표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복제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노트북과 모니터 연결 방법 그리고 윈도우10에서 듀얼 모니터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니터 외에도 빔프로젝트나 다른 영사 기기에 연결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00x250

댓글(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