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 사용법

안녕하세요. IT 공방에 아빠달입니다. 우리가 글을 쓰거나 어떤 일을 할 때 우리 머릿속에는 자동으로 그 일에 대한 순서와 행동이 자연스럽게 정리가 됩니다. 그런데 일이 많아지면 생각이 많아지면서 머릿속이 복잡해 집니다. 


생각이 복잡하고 정리가 되지 않을 때 마인드맵(Mind Map)을 그려보면 복잡한 것도 간단하게 풀어 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인드맵 프로그램 중 알마인드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 사용법

마인드맵 프로그램에는 X마인드,  심플마인드 등 다양한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런데 알마인드 프로그램을 선택한 것은 한국어 지원이 잘 된다는 점과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알마인드 프로그램은 파워포인트와 비슷해서 누구나 사용법을 쉽게 익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알마인드는 네이버 자료실 또는 알툴즈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알마인드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주의 사항이라면 알마인드 서비스는 수익을 위해 제휴 서비스를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넣고 있습니다. 이 제휴 서비스가 설치를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체크를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가 거의 끝났을 때 다른 프로그램 설치를 할 것인지 물어보는 메세지가 나타나는데요. 만약 원하지 않는다면 체크 박스에 체크 표시를 해제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고 알마인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화면에 나타날 것입니다.


간단하게 알마인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운 화면을 만드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메뉴에서 '파일-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두 번째, 메뉴 상단에 있는 빈 페이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세 번째, 문서 하단에 있는 빈 페이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테마 맵과 템플릿 맵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클릭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테마 맵 기본을 선택해서 문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기본 맵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처럼 나타납니다. '중심 토픽'이라고 써져 있는 박스를 두 번 클릭하면 문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삽입을 클릭하고 독립 토픽을 클릭하면 내용을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계선'을 클릭하면 토픽과 토픽을 관계선으로 나타낼 수 있는 모양의 선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선을 클릭하면 됩니다.



곡선을 선택해서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만약 블럭 위치를 다른 곳으로 이동해도 화살표는 같이 따라서 이동하기 때문에 다시 관계선을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알마인드 구성이 파워포인트처럼 구성되어 있어서 쉽게 익히실 것입니다.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싶고 그것을 도식화하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알마드 프로그램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