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프로그래밍 - 자기복제 총알쏘기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이벤트를 이용하여 이번에는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총알을 쏘는 프로그래밍을 해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복제 기능은 엔트리에서 게임을 만들 때 유용하게 쓰이는 방법입니다.



엔트리 자기 복제





미션

1. 마우스를 클릭하면 총알 오프젝트가 앞으로 이동을 한다.

2. 벽에 닿으면 총알 오프젝트가 사라져야 한다.



오브젝트 추가하기

▲ 기존에 오프젝트를 삭제하고 총알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  크기를 알맞게 조절해 주고 오브젝트를 회전시켜 주고

연필 모양을 클릭하면 방향과 이동방향을 수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록 코딩하기

▲ 마우스를 클릭할 때 이벤트가 발생해야 합니다.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 똑같은 그림을 계속 사용하는 것 보다 복제를 사용하면 편이 좋습니다.

 [흐림]에서 [자기의 복제본만들기]를 가져 옵니다.




▲ 이베 마우스를 클릭하면 자신을 복제합니다.




▲ 복제본이 생성되었을 때 어떤 행동을 할 것이지를 정해 줍니다.




▲ 총알 오브젝트가 이동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동방향으로10만큼 움직이기]블록을 가져옵니다.




▲ 만약 총알이 계속해서 만들어 지면 우리눈에 안보이지만 혼자서 계속해서 앞으로 갑니다.

그래서 꼭 삭제를 시켜줘야합니다.

[흐름]에서 [만일~ 이라면] 블록을 가져온 다음 

[판단]에서 [마우스포인터]에 닿았는가를 가져온 후 [오른쪽벽]으로 변경해 줍니다.



▲ 이제 총알이 오른쪽 벽에 닿으면 그 복제본은 삭제가 됩니다.



▲ 이것을 계속해서 반복을 해야겠지요

[흐름]에서 [계속반복하기]를 가져옵니다.



▲ 최종 블록하면입니다.

이 블록만 있으면 이제 엔트리로 게임을 만들 때

총알 처럼 앞으로 나가는 게임에 바로 적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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