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익히기

엑셀을 다루다 보면 반복해서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입력하면 해당 가격을 입력 해야 하는 경우 엑셀 vlookup함수 적용을 하면 해당 값을 찾아 자동으로 입력해 줄 수 있습니다.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같은 경우 기준 값을 찾아 해당 행의 원하는 값을 반환해주는 함수입니다. 그래서 vlookup 함수를 이용하여 호봉, 가격, 직급에 해당하는 특정한 값 등 일치하는 값을 찾을 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익혀 두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익히기

예를 들어서 호봉에 따라 기본급과 직무수당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익혀두시면 아주 간단하게 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


엑셀 vlookup함수 D4셀 값을 기준 값으로 H4셀 값을 찾아 I4, J4 값을 E4, F4 값에 자동으로 입력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영상을 참고하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E4셀을 클릭하고 "=VLOOKUP(D4,H4:J12"까지 입력해 줍니다. 


j12까지 입력한 다음 F4키를 눌러 주소 값을 절대 주소로 지정해 줍니다. 절대 주소로 만들어주는 이유는 드래그를 하더라도 주소 값이 변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뒤에 "2"라고 입력해 줍니다. 2는 기준 값에서 2번째 위치하고 있는 값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FALSE는 일치하는 값을 찾으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D4셀에 있는 '4호봉' 값을 H열에서 찾아서 I5행의 값을 E4셀에 입력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직무수당' 값도 같은 방법으로 찾으면 되는데요. 이번에는 찾을 열 번호에 '3'이라고 입력을 해줍니다.


F4에 해당 호봉에 맞춰 자동으로 값이 입력됩니다.


드래그하여 나머지 값도 모두 구해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지금까지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익히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엑셀에서 vlookup 함수오 hlookup 함수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사용 방법을 조금만 익히면 여러 작업에 사용할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꼭 익혀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디의 IT공방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