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웹캠 만들기 유무선 연결방법

안녕하세요. 대디의 IT공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폰 웹캠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화상회의 또는 온라인 수업 등 웹캠이 필요할 때 따로 구매하지 않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집에 있는 스마트폰 공기계를 웹캠처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트북 같은 경우 대부분 웹캠이 장착되어 있어서 문제는 없지만 데스크탑만 있는 회사 또는 가정에는 따로 웹캠을 구매해야하는데 다양한 제품과 가격 그리고 많이 활용하지 않을 것 같다면 스마트폰으로 웹캠을 만들어 활용해 보고 구매를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웹캠 만들기 유선 무선 연결방법

스마트폰을 웹캠처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에 Iriun 앱과 컴퓨터에 Iriun PC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play 스토어에서 Iriun를 검색하여 어플을 설치해 해줍니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Iriun를 검색해 줍니다. 그리고 사이트로 이동해 줍니다.


운영체제에 따라 스마트폰 웹캠 설치 프로그램이 다른데요.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은 은 첫번째 Webcam for Windows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웹캠 유선으로 연결

이제 스마트폰 웹캠 사용준비는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연결을 해주면 되는데요. 연결하는 방법은 USB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해 방법과 무선으로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유선으로 핸드폰과 컴퓨터를 해당 USB 케이블로 연결시켜 줍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설치한 iriun webcam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USB 디버깅을 활성하 시켜 줍니다.


기본 USB 구성을 선택한 다음 USB 테더링을 선택해 줍니다. 선택을 해줄 때마다 물어보는 메세지가 있을 텐데요. 허용으로 모두 설정해 주세요.

스마트폰에서도 iriun 어플을 실행 시켜줍니다. 그리고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스마트폰 화면이 컴퓨터 화면 Iriun webcam 프로그램에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 웹캠이 만들어지는 것인데요. 몇가지 설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오른쪽에 스페너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요. 이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Orientation 옵션에서 Portait 옵션을 선택하면 핸드폰 영상을 세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mera 옵션을 선택하면 Back과 Front 옵션이 있는데요. 이 옵션은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Back 옵션은 스마트폰 뒷면 카메라를 설정하는 옵션이며, Front 옵션은 전면 카메라로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무선으로 사용하는 방법

지금까지 유선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무선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스크탑과 스마트폰이 하나의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 아래에 케이블이 없는 것이 보이시나요. 같은 네트워크망에 연결이 되어 있다면 USB케이블이 따로 없어도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유기가 거실에 있고 거리가 있는 방에 있어 와이파이 신호가 약하다면 영상이 끊어 질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웹캠 만들기 방법으로 유선과 무선 두개의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ZOOM에서도 사용해 보았는데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웹캠이 필요하신 분들은 한번쯤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