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자동저장 백업파일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한글 자동저장 백업파일 만들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일반 사용자분들은 한글 자동저장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글 문서 파일을 손상을 입어 고생을 하게 되면 자동저장 백업 기능이 왜 필요한지 알게 되실 것입니다.


한글 자동저장 백업 파일 만들기 기능은 사용자가 직접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임시파일 자장 저장기능은 기본 10분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이 기능인 사용자가 직접 설정을 해주어야만 합니다.


한글 자동저장 백업파일 만들기

얼마전 한글 작업을 완료하고 분명이 저장을 하였는데 다시 실행일 시켜보니 파일이 손상되어 열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와 다시 제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한글에서 임시파일을 확인 또는 asv 파일 등 다 찾아봤지만 한글 임시파일은 문서를 저장하거나 닫게되면 사라져서 찾기가 불가능합니다. asv 파일도 전원이 나갔을 경우 등 오류에 의해서 삭제 되었을 때만 남게되어 제가 작업했던 파일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파일을 저장할 때 똑 같은 파일을 백업해 두는 방법입니다. 한글에서는 백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를 지정해 주면 그 곳에 백업 파일을 저장하게 됩니다.



한글 자동저장 백업파일 기능을 이용하가 위해서는 먼저 상단에 있는 도구 메뉴를 클릭한 다음 아래에 환경설정을 클릭해 줍니다.


환경설정창이 나타나면 "백업 파일 만듦" 앞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한 후 백업파일을 어디에다 저장할 것인지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설정"을 눌러 줍니다.


테스트용 문서를 작성하고 파일을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파일은 바탕화면에 저장하겠습니다. 


원본 파일은 바탕화면에 백업파일은 지정한 위치에 저장됩니다. 파일 확장자는 ".BAK" 확장자로 붙습니다.



한글 백업파일 한글로 변환하기

만약 원본이 깨졌을 때 이 파일은 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뒤에 있는 bak 확장자를 hwp 한글 문서 파일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윈도우10에서 확장자가 안보일 경우 탐색기창에서 "보기"를 클릭한 후 "파일 확장명"을 체크해 주면 뒤에 확장자가 나타납니다.


F2키를 누르거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이름 바꾸기에서 뒤에 확장자를 HWP로 변경해 줍니다.


경고 메세지가 나타나도 "예"를 클릭하여 확장자를 변경시켜줍니다.


변경된 파일을 실행시키면 원본 파일과 똑같은 내용이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한글 자동저장 백업 만들기에 알아보았습니다. 한글 문서 작업을 하면서 매번 있는 일은 아니지만 중요한 파일이 손상되어 열리지 않게 되면 정말 답답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백업파일을 지정하게 되었는데 다른 방법보다도 확실하고 쉽게 파일을 찾을 수 있어서 다른분들에게도 백업파일 설정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