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숫자와 한글 혼합 계산하기

오늘은 엑셀 숫자 한글 혼합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숫자와 한글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 "13명", "1000원" 이런식으로 숫자와 한글이 같이 조합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에서 숫자와 한글이 조합되어 있는 경우 값을 계산할 수 없는데요. 숫자만 따로 추출해서 계산하는 방법과 추출하지 않고 문자열을 교체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숫자 한글 혼합 계산하기

SUBSTITUTE 함수는 문자열을 교체할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가지고 교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용방법은 "=SUBSTITUTE(문자열 또는 셀, 찾는문자, 교체문자)" 입니다. 

교체문자 뒤에 교체 위치도 지정할 수 있는데요. 교체 위치를 지정하면 그에 해당하는 값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B3셀과 C3셀의 값을 구한다고 했을 때 한셀에 숫자와 한글이 조합이 되어 있어서 계산이 안될 것입니다.



이번엔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SUBSTITUTE(B3,"명","")"라고 입력해 줍니다. 해당셀을 선택하고(B3), 변경할 문자(명)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교체할 문제는 "" 으로 입력해 주는데 이것은 교체할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뒤에 금액에 해당하는 셀의 수식을 입력해 줍니다.


그럼 두셀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오늘 엑셀 숫자와 한글 조합되어 있는 것 때문에 문자를 추출하든 숫자를 추출해서 계산했어야 했는데 문자교체 함수를 이용하여 이런 꼼수를 부릴 수 있어서 오늘 작업이 일찍 끝났답니다. 


혹시 이렇게 조합되어 있는 값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