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오늘은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 중 다크네이머를 소개해 드리고자합니다. 파일이름을 일괄변경하는 방법은 윈도우에서 변경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요.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 중 다크네이머 프로그램은 제작된지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지금까지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프로그램입니다. 다크네이머는 파일이름 일괄변경시 문자열만 따로 변경하거나 일정 부분을 삭제하거나 숫자만 남기거나 할 수 있어서 파일이름은 다양하게 일괄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다크네이머 프로그램일 이용하여 파일이름 일괄변경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문자열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크네이머 기본 사용법

프로그램은 네이버 자료실에서 검색하여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크네이머를 실행 시킨 다음 사진 또는 파일을 드래그앤 드롭하여 옮겨 줍니다. 그리고 블럭을 씌워줍니다.


그리고 왼쪽에 있는 "문자열바꾸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입력창이 아래 그림 처럼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변경하고자 하는 문자열을 넣은 다음 아래에는 변경하고자 하는 이름을 넣어줍니다.


그럼 현재 이름과 바꿀이름이 화면에 표시가 됨니다. 그렇다고 변경이 된 것은 아니고 미리보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번 "변경적용"을 클릭합니다.


변경적용을 클릭하면 다시한번 변경할 것인지 묻는데요.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원본 파일일 명이 변경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크네이머 기본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보면 윈도우에서 기본 기능으로 변경하는 것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다크네이머의 다른 기능들

다크네이머는 파일명 중간이 이름을 변경해야 한다거나 추가로 넣어주어야 하는 경우에는 다크네이머를 이용하는게 빠르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파일명을 복잡하게 변경해야할 경우 이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파일 정렬 기능을 이용하여 파일들의 만든 시각에 따라 내림차순 또는 오른차순 등으로 파일을 정렬시켜 이름을 쉽게 변경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파일 이름 앞에 숫자를 붙이고 싶은데 숫자와 이름을 "_" 으로 구분을 주고 싶다면 "앞이름 붙이기"를 클릭하여 "_"를 넣어 파일 앞에 붙여 줍니다.



"번호붙이기"를 이용하여 숫자 자리수와 시작값을 정해주고 붙일 위치를 선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앞엣 숫자 그리고 이름과 구분하는 특수문자 넣은 파일명이 완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다크네이머를 이용하여 파일이름 일괄변경하기를 해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위치 지우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부분까지 단어를 삭제할수 있으며 숫자만 남기거나 "묵인곳 지우기"를 통하여 원하는 부분까지 삭제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다크네이머 프로그램은 파일명을 좀 더 세밀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