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음악 연주하기

오늘은 스크래치 음악 연주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이에게 노래를 알려주다가 생각나서 만들게 되었는데요. 스크래치 2.0 으로 "학교종이 땡땡땡"을 연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에서 소리 블록에는 다양한 악기 음악이 기본으로 저장되어 있는데요.  피아노를 비록하여 오르간, 기타, 섹소폰 등 총 21개의 악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음악 연주하기

이번 프로그램은 간단하게 캐릭터를 연주하면 "학교종이 땡땡땡"을 처음부터 끝까지 연주하게 만들려고 합니다.  악보는 인터넷에 있는 것을 다운 받아서 넣었습니다.


고양이 캐럭터(sprite1)을 클릭하면 바로 연주하게 만들 것입니다. 고양이 캐릭터를 클릭하고 2번 스크립트에서 "이벤트"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깃발을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져다 놓습니다.

 



이번에는 악기 선정 블록을 가져오겠습니다. "~번 악기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와 "클릭했을 때" 블록 아래에 위치시켜 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악기를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번 음을~ 박자로 연주히기" 블록을 가져와 음계와 박자를 지정해 줍니다. 저는 4분음표를 1박자, 2분음표 2박자로 했습니다.


나머지 부분도 모두 음계를 맞춰서 넣어습니다.


연주프로그램 실행결과

그럼 이제 실행을 시켜 보겠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실행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피아노를 가지고 연주를 해보았는데요. 이 상태에서 악기만 변경 시켜줘도 연주가 가능합니다. 악기만 변경시켜 주면 다양한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을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크래치로 음악 연주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은 좀 더 다양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