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메인보드 확인 방법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브랜드 컴퓨터에는 복원 시스템이 들어가 있어서 간단하게 복원을 할 수 있는데요. 조립컴퓨터 또는 복원시스템이 없는 컴퓨터를 포멧할 때에는 미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메인보드가 어떤 종류인지 미리 확인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포멧을 한 후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조립형 컴퓨터일 경우 랜, 사우드카드가 메인보드 통합일 경우가 많아서 꼭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 방법

컴퓨터 시스템 정보를 알아 볼 수 있는 방법은 2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첫번째로 wmic 명령어로 알아보는 방법과 외부 프로그램 다운 받아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WMIC 명령어로 확인 방법

그럼 먼저 윈도우에서 wmic 명령어를 사용하여 메인보드 확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wmic는 관리정보를 알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시작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실행차에 "cmd" 라고 입력합니다.



명령실행창에서 wmic /? 입력하면 wmic 명령어라 알수 있는 정보들의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wmic" 라고 입력한 다음 엔터키를 누른 다음 다시 "baseboard" 라고 입력해 줍니다. 그럼 메인보드에 관련된 모든 정보가 아래에 나타납니다.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Manufacturer" "Product" 라고 보이는데 이 부분이 제조사와 모델을 뜻합니다.


CPU-Z을 이용해서 알아보기

이번에는 외부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PU-Z 프로그램을 네이버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설치해줍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실행시켜 줍니다. 실행 후 탭에서 "mainboard"를 선택한 후 2번에 있는 내용을 확인해 보면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mic를 이용하여 확인한 내용과 동일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wmic 명령어로 확인하는 방법과 cpu-z을 이용한 방법 2가지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것이든 본인이 가장 편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