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시간 및 종료시간 확인방법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 부팅시간 확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부팅 시간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컴퓨터 켜진 시간을 말하는 것인데요. 컴퓨터 켜진 시간 또는 컴퓨터 꺼진 시간을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동작상태를 항상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로그인 기록을 살펴보면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 중 부팅시간과 꺼진 시간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이지요.



컴퓨터 부팅시간 및 종료시간 확인방법

컴퓨터 부팅시간 확인방법

컴퓨터 부팅시간은 윈도우 로그를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은 먼저 바탕화면에 있는 "컴퓨터"를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관리"를 클릭합니다.



컴퓨터 관리 메뉴에서 "이벤트 뷰어-windows로그-시스템"을 클릭합니다. 그럼 시스템 관련 내용이 가운데 창에 나타나는데요.


내용을 보면 "날짜 및 시간"이 있습니다. 여기서 그날 처음 켜진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제 컴퓨터는 아침 08시 26분 50초에 처음 켜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리고 오른족 끝에는 "12"라고 적혀있는데 이벤트 ID 입니다. ※ 종료 시간 확인하는 이벤트ID 는 "13" 입니다.



이벤트 ID를 이용하여 부팅시간 확인하기

만약 부팅시간을 확인해 보고 싶다면 쉽게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른쪽 작업창에 보면 "현재 로그 필터링"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방금전에 본 여러 로그 기록 중에서 원하는 내용만 필터링을 할 수 있는데요. 먼저 로그 기간을 선택해 줍니다. 여기에서는 7일 동안의 로그 기록을 찾아보겠습니다. 그리고 2번 항목에 이벤트ID를 입력해 줍니다. "12"라고 입력해 주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럼 7일 동안  "12" 이벤트 ID가 발생한 내용만 필터링하여 보여줍니다. 


위에서 처럼 필터링을 하면 쉽게 컴퓨터가 부팅한 시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1일날은 출근 하자마자 눈 부터 치워서 늦게 들어왔는데 거의 1시간 넘게 눈을 치웠던 것 같네요.


참고로 컴퓨터 꺼진 시간을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이벤트ID "13"으로 검색하면 컴퓨터 종료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만 알면 아이들이 컴퓨터 안하고 일찍 잤는지 안잔는지 확인이 가능할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